6.13 제주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후보는 “제주 중소기업을 살리기 위해 군(軍)을 포함한 공공기관에서 중소기업·사회적기업 생산 제품을 우선 구매하겠다. 정보통신공사 역시 지역 발주를 의무화 하겠다”고 9일 약속했다.

205149_237767_4558.jpg
▲ 문대림 후보. ⓒ제주의소리
문 후보는 "현재 제주도는 ‘제주도 녹색제품 구매촉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친환경 제품을 우선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있으나, 사회적 기업 또는 일반적 중소기업 생산 제품 공공구매의 법적 근거는 미비한 실정"이라고 문제를 지적했다.

문 후보는 "(가칭)제주도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조례를 제정해 도청과 도내 공공기관에서 필요한 물품 구입 시, 일반 중소기업을 비롯한 여성기업, 장애인 기업, 사회적 기업, 산단기업 등의 생산 제품을 우선 구매하겠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청년벤처기업 생산 제품, ICT 등 4차산업 혁명 관련 신기술 적용 생산 제품, 전기자동차를 포함한 친환경 녹지생산제품 등을 공공기관 우선구매 대상에 포함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후보는 “제주도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조례에는 ‘정보통신공사 도내업체 우선 발주제도’ 를 비롯해 공공기관의 발주정보를 관리하는 내용도 담을 것”이라며 “대부분 중소기업에 해당하는 도내 정보통신공사업체들이 대기업과 균등한 입찰 참여를 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의 중소기업 육성 정책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현재 제주에서는 발주 편의를 이유로 정보통신공사를 타지로 발주하는 사례가 종종 있어 꾸준히 시정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며 “이에 공공기관의 발주정보를 수집·관리하고 도내 중소기업에 대한 우선발주를 독려하는 조례를 제정함으로써, 랜(LAN)설비, Wi-fi 설비, 구내 이동통신 설비, 구내 방송설비를 포함한 도내 정보통신공사업 종사자들의 설자리가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기대감을 전했다.

문 후보는 “조례에는 공공구매기관협의회를 설립해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에 관한 기본사항 ▲공공기관의 구매계획과 그 실적에 관한 사항 ▲중소기업자와 구매기관간의 이견조정에 관한 사항 ▲물품의 품질보증 등에 관한 사항 ▲그 밖에 중소기업 제품구매와 관련해 필요한 사항을 심의·협의하는 내용도 담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