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7일 청와대 앞에서 해군 국제관함식 유치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와 제주해군기지 전국대책회의. ⓒ제주의소리
청와대가 서귀포시 강정 해군기지 국제관함식 개최 여부와 관련, 강정마을 주민들의 결정을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5일 오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강정마을 주민들이 반대해도 관함식을 제주에서 개최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2000여명의 강정마을 주민들이 투표권이 있는데, 강정마을 총회를 통해 부결되면 제주에서 못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미 3월 마을 총회에서 반대 결정이 내려졌는데 다시금 주민투표 결과에 따르겠다는 입장의 배경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김 대변인은 "청와대가 관여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지난 3월 내려진 결정 번복을 위한 토론회가 지난 일요일에 열렸고, 토론회에서 이 문제를 재심의 하는 총회를 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2018-07-25 17;15;33.JPEG
▲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 청와대 브리핑 갈무리.

김 대변인은 "국제관함식이지만 갈등과 긴장의 관함식 행사가 아닌 제주 앞바다를 평화의 바다로 만드는 행사 취지를 담고 있다. 제주도민들이 이런 점을 이해해주셨으면 한다"며 "이번 관함식을 계기로 그런 상처가 치유됐으면 하는게 정부의 바람"이라고 말했다.

한편, 강정마을회는 오는 26일 오후 7시30분 임시총회를 갖고 국제관함식 개최에 따른 찬반 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안건은 ‘대통령의 유감표명과 공동체회복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국제관함식 동의 여부 주민투표의 건’이다.

국방부는 1998년 건군 50주년을 맞아 첫 국제관함식을 열었다. 2008년 두번째 관함식도 부산에서 열었다. 통상 관함식에는 전세계 각국 해군 대표단 등 30여개국이 참석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