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강정마을회가 주민투표를 통해 국방부 국제관함식 개최를 수용한 가운데, 제주평화인권연구소 왓이 30일 성명을 내고 “관함식을 취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왓은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이 강정마을을 다녀간 뒤 다시 강정마을총회가 열렸다. 이미 의결된 관함식 개최 수용 반대 결정이 찬성으로 바뀌었다. 촛불혁명을 통해 등장한 청와대가 맞는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해군기지 문제로 강정마을 공동체는 말로 표현하기 힘든 피해를 입었다. 공동체가 찢겨 아직도 상처가 아물지 않았다. 강정마을을 다시 관함식 찬반 갈등으로 몰아넣는 것이 올바른 처신인가. 관함식이 얼마나 중요하기에 마을 공동체를 분열로 이끄는가. 형식적인 대통령 사과를 미끼로 사람들을 현혹시키면 안된다”고 주장했다. 

왓은 “강정주민들을 총회에서 대통령의 사과와 마을 공동체 회복사업에 대한 부대조건으로 관함식 개최 수용을 의결했다. 관함식 때문에 강정 주민들의 의도를 곡해하면 안된다. 마을사람들이 원하는 바를 제대로 알아야 한다. 본말을 전도하지 말고 관함식을 취소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촛불정부라면, 평화의 시대를 외치는 문재인 정부라면 변방의 작음 섬을 평화에서 소외시키지 말아야 한다. 군사주의 문화를 강화하는 행사에 참여해 군사기지 건설과 관련해 사과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왓은 “제주에서 모든 군사적 활동을 중지하고, 군사주의 문화 확산을 방지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공동체 파괴와 분란, 제주 평화와 인권 침해에 대해 책임 있게 사과하해야 한다. 관함식은 당연히 취소해야 한다”고 거듭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