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총장 "제주사회에 아픔 드려 안타깝다"...문재인 대통령 참석 유감표명 여부 주목

해군이 31일 '2018 국제관함식'의 제주 개최를 공식 발표했다. 해군의 발표는 강정마을회가 제주해군기지 국제관함식 개최를 조건부 동의한다는 입장을 밝힌지 반 나절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 이뤄졌다. 

해군은 이날 오후 2시 서귀포시 강정마을 제주해군기지 입구 김영관센터 내 다목적홀에서 '2018 국제관함식 개최지 발표 브리핑'을 가졌다.

이번 관함식은 10월 10일부터 14일까지 5일간 '제주의 바다, 세계 평화를 품다'는 주제로 진행된다. 우리나라는 1998년 건군 50주년을 기념해 최초로 국제관함식을 개최한 이래 10년마다 열고 있으며, 올해는 3회째다.

5일간 열리는 국제관함식은 전세계 40여개국이 참여한 가운데 해상사열, 서태평양해군심포지엄((WPNS : Western Pacific Naval Symposium), 부대 및 함정 공개, 기념공연, 불꽃축제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행사의 하이라이트인 해상사열은 10월12일에 열린다. 해상사열은 국민들이 우리 해군함정 시승함을 타고 바다에서 항해하는 우리나라와 외국 해군함정을 직접 사열하는 의식이다. 해군은 온라인 이벤트를 통해 일반 국민도 대거 초청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해 해군기지 건설로 10여년간 고통을 겪은 강정마을 주민들에 대한 사과 또는 유감을 표명할 지 주목된다. 

윤정상 2018국제관함식 기획단장(소장)은 "2018년 국제관함식을 제주에서 개최하는 것으로 확정됐다"며 "관함식을 성공적으로 개최해 제주를 전 세계에 널리 알리고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윤 단장은 "이번 국제관함식을 제주에서 개최함으로써 그간의 어려움을 딛고 민군이 함께하는 상생의 계기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며 "관함식을 제주에서 개최할 수 있게된 데 대해 제주도민과 강정마을회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5.jpg
▲ 해군이 31일 오후 2시 제주해군기지 입구 김영관센터 내 다목적홀에서 국제관함식 개최지 발표 브리핑을 갖고 있다. ⓒ제주의소리
심승섭 해군참모총장도 이날 배포한 별도의 보도자료를 통해 "제주민군복합항 건설사업 추진 과정에서 강정 주민들을 비롯한 제주도 사회에 아픔과 부담을 드린 점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그럼에도 이번 관함식을 제주에서 개최하게 된 것에 대해 제주도민과 강정마을 주민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했다. 

심 총장은 "이번 국제관함식을 성공적으로 개최해 그간의 갈등을 딛고 민군이 화합과 상생으로 나아가는 전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기자들은 국제관함식 개최지 사전 내정설, 해군기지 반대 주민과의 소통 부족 등의 문제를 집중 제기했다.

반대 주민과의 소통 과정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박성우 기획총괄팀장(대령)은 "마을회를 비롯해 찬성 주민들을 많이 만난 것은 사실이지만, 지난 3월 중순에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관함식 설명회도 개최하고 대화를 나눴다. 당시에는 반대 주민들도 참석했다. 또 7월 중순에 해군참모총장이 방문했을때 반대주민과 의견 수렴을 했다"고 답했다.

국제관함식 개최지를 제주로 정한 이유가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해군이 지역여론과 관련 기관 등 여러가지를 고려해서 최종적으로 결정했다. 그동안 제주해군기지가 지어진 이후에도 강정 주민들과의 갈등이 안풀렸기 때문에 이번 관함식을 계기로 해서 민군 화합과 상생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1.jpg
▲ 31일 오후 2시 제주해군기지 입구 김영관센터 내 다목적홀에서 국제관함식 개최지 발표 브리핑을 갖고 있는 윤정상 국제관함식 기획단장. ⓒ제주의소리
사실상 제주 개최가 이미 결정되지 않았었느냐는 질문에는 "공식 발표된 시기는 오늘이다. 관함식의 제주 개최가 확정됐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는 사실이 아닌 점이 많았다"고 했다. 

해군은 "지난해 연말에 예산을 반영할 당시에 행사를 준비하는 입장에서는 부산과 제주 모두 개최지로 고려할 수 밖에 없었는데, 상대적으로 행사예산이 비싼 제주의 기준에 맞춰서 예산을 올릴 수 밖에 없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날 오전 강정마을회의 기자회견이 있은 직후에 관함식 확정 계획을 발표하는 이유가 무엇이냐는 질문도 나왔다. 물리적으로 시간이 부족해 청와대와의 조율이 없었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에 해군은 "관함식 행사가 70여일 밖에 남지 않아 중대한 과정이어서 최대한 빨리 확정하고 행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측면이었다"며 "강정마을에도 해군의 의견을 빠르게 전달하는게 낫겠다는 판단이었다"고 설명했다.

윤 단장은 주민들에 대한 사과가 선행돼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관함식 준비기간을 거치면서 강정마을 주민들이 충분히 이해하고 납득할 만한 사과와 유감 표명을 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윤 단장은 "반대하는 분들과 몇 분 접촉을 했다. 노력을 더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며 "관함식이 열리기까지 두 달 반 정도 시간이 있기 떄문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 이 관함식이 민군화합의 기회이기도 하고 군과 소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 본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브리핑장 앞에서는 해군기지에 반대하는 강정마을 주민들이 피켓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이들은 "해군기지로 갈라진 마을, 해군 관함식으로 치유한다는 계획을 이해할 수 없다"며 "주민에게 책임을 돌리는 청와대와 해군을 규탄한다"고 성토했다.
3.jpg
▲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가 '국제관함식 개최지 발표 브리핑'이 열린 김영관센터 내 다목적홀 앞에서 피켓세위를 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