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 교수 대책위, '송두율 교수 저서 독후감 공모전'

제주출신 재독 사회학자 송두율 교수의 무죄석방을 촉구하는 송두율 교수 저서 독후감 공모전이 마련됐다.

'2004 다시 읽는 송두율'로 명명된 송두율 교수 저서 독후감전은 한국정치회가 주최하고 '송두율교수 석방과 사상·양심의 자유를 위한 대책위원회'와 '송두율 교수 추방 및 처벌에 반대하는 청년학생모임'이 공동으로 주관한다.

송두율 교수 독후감전 주최·주관단체는 "서로 간에 사랑이 있는 두 사람은 성공이나 실패도 함께하지만 서로 미워하는 경우에는 한 사람의 성공이 곧 다는 사람의 실패를 의미하듯이, 지금까지 남한과 북한은 서로를 증오하며 상대를 타자화·대상화 해 온 불행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 "송두율 교수는 바로 이러한 오류를 수정하려 노력한 세계적인 철학자이며 남과 북의 경계에서 통일의 논리를 생각하는 민족의 양심이자 실천하는 지성"이라고 남과 북을 하나로 연결시키려는 송 교수의 학자적 활동에 동의를 표했다.

이들 단체는 "진실된 모든 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다"고 못 박은 후 "사상과 양심의 자유, 학문의 자유는 어떤 경우에도 지켜져야 하지만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실은 이런 근대적 합리성에도 미달하는 모습을 자주 보이고 있으며, 송두율 사건은 이런 현실을 압축적으로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며 "우리민족의 공전과 상생을 위해 평생을 바친 그에게 이 땅이 안식처가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성숙한 담론을 기대한다"며 공모전의 목적을 밝혔다.

응모자격은 청소년부와 대학생·대학원생부, 일반부로 나뉘며 모집부문은 송두율 교수의 대표적 저서인 '경계인의 사색' '역사는 끝났는가' '민족은 사라지지 않는다' '21세기와의 대화' 총 4권 중 한 권을 택하면 된다.

접수기간은 5월10일부터 6월9일까지이며, 수상자는 한국정치연구회 홈페이지와 대책위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 작품접수 : 서울 특별시 명동2가 1-19 천주교 인권위원회 독후감 공모 담당자 앞(우편번호 : 100-022)
▲ 시상내역
- 청소년부 1등 20만원, 2등 10만원
- 대학생부(대학원생) : 1등 20만원, 2등 10만원
- 일반부 : 1등 20만원, 2등 10만원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