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jpg
▲ 제주 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 관계자가 4일 낮 12시 제주시 노형오거리에 위치한 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욱일기 관함식 반대 1인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반대측, 일본국총영사관 앞서 욱일기 반대 시위...11일 해군기지서 대규모 반대 집회 예고

정부가 강정마을 갈등 해소를 위한다며 국제관함식 제주 유치를 강했지만 욱일기와 군사시설 논란이 가중되면서 행사 추진에 난항이 예상된다.

2018 해군 국제관함식 반대와 평화의 섬 제주 지키기 공동행동은 4일 오후 1시 서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제관함식 중단을 해군측에 촉구했다.

공동행동은 “해군은 관함식으로 그간 상처를 치유하고 민군이 상생할 수 있는 기회로 삼겠다고 했지만 치유는 커녕 갈등만 조장해 주민들 가슴에 대못을 박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군사력을 과시하는 국제관함식은 시대착오적인 행사이자 세금 낭비일 뿐”이라며 “국제관함식 개최는 제주의 미래비전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위협하는 행위”라고 맹비난했다.

행사를 앞두고 일본 해상자위대가 군국주의의 상징인 욱일기를 달고 제주해군기지에 입항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반대 여론은 더욱 커지고 있다.

2.jpg
▲ 2018 해군 국제관함식 반대와 평화의 섬 제주 지키기 공동행동이 4일 오후 1시 서울 참여환경연대 건물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제관함식 중단을 해군측에 촉구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일본은 해상자위대가 발족한 1945년부터 욱일기를 자위함기로 사용하고 있다. 1998년과 2008년 부산에서 열린 국제관함식에도 욱일기를 달고 참여했다.

논란이 불거지자 우리측 해군은 국제관함식에 참가하는 45개국에 서한을 보내 ‘해상 사열에서 모든 군함은 자신들의 국기와 태극기를 마스트(돛대)에 함께 달아 달라’고 요청했다.

사실상 일본 욱일기를 겨냥한 내용이었다. 이에 일본은 ‘비상식적인 요구’라며 불편한 심기를 보이고 있다. 다만 일본 해군 차원의 공식적인 답변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11일 해상사열 당일 대통령이 탑승하는 일출봉함을 독도함으로 변경해야 한다는 이야기까지 나왔지만 아직까지 우리측 해군의 공식 발표는 없다.

일본 자위대가 욱일기 사용을 고수하자, 3일 서울에서 열린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제1355차 정기 수요시위에서도 규탄 목소리가 나왔다.

위안부 피해자인 김복동(92) 할머니는 이날 “일본 정부는 사죄해야 한다. 아베한테 전하라. (욱일기)들고 못 들어온다고. 그냥 있을 것 같으냐”라며 자위대함 입항 반대를 외쳤다.

제주해군기지-전경2.jpg

제주에서는 제주 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욱일기 자위대함 입항 반대 활동이 이어지고 있다.

대책위는 9월28일부터 제주시 노형오거리에 위치한 제주 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일본 전쟁범죄 용인하는 국제관함식을 반대한다’는 내용이 담긴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대책위는 “한반도의 새로운 평화의 시대에 제주와 태평양은 전쟁을 준비하는 갈등의 바다가 아닌 평화의 바다로 남아야 한다. 해군은 국제관함식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제관함식 일정에 맞춰 민주노총과 대책위 등 반대단체는 11일 오전 11시 해군기지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계획하고 있다. 전날에는 강정에서 집중문화제가 열린다.

해군기지 개방행사가 열리는 12일부터는 강정마을과 월드컵경기장 관함식 관련 행사가 열리는 곳곳에서 관함식 반대 선전전을 펼치기로 했다.

정부는 이번 관함식을 강정마을 갈등 해소와 공동체 회복의 계기로 삼으려 했지만,  예기치않게 욱일기 논란이 확산하면서 오히려 또다른 갈등 요인이 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