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의 3.1절 특별사면 명단에 제주 해군기지 집회·시위 관련자들이 포함된 것과 관련,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는 25일 성명을 내고 "진정한 강정마을의 명예회복을 위해 국가 차원의 진상조사가 먼저"라는 입장을 밝혔다.

반대주민회는 "3.1절 특사에 강정마을 주민들도 포함되는 사안이 오는 26일 국무회의에서 결정된다고 하지만, 그 사면이 정녕 강정마을의 명예가 회복되고 공동체가 회복되는 길이라고 문재인 정부는 믿고 있는지 반문한다"며 "최근 문재인 정부가 강정마을에 보이는 행보들은 결단코 공동체 회복은 커녕 명예회복과 일체 관련이 없는 단지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는 혹세무민 정치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특히 "문재인 정부는 지난 2018년 10월 10일부터 14일까지 강정마을에 위치한 제주해군기지에서 국제관함식을 강행했다. 표면적으로는 민주적 절차를 거쳐 합당하게 치루어진 행사로 언론을 통해 알려졌지만, 실체적 진실은 또 다른 민주적 탄압"이라고 규정했다.

반대주민회는 "국제관함식 기간 중 행해진 문재인 대통령과의 마을주민 간담회에서 해군기지 반대 싸움의 주축들은 거리에서 경찰에게 봉쇄당한 채 제외됐으며, 두 명의 주민은 경찰에 연행되고 경찰 물리력에 몸을 다쳐 병원에 후송당한 사람들까지 발생했다"며 "일정을 잠시 바꾸더라도 길거리에 고착돼 울부짖는 주민들을 만나는 포용력을 보여줄 수는 없었는가"라고 반문했다.

반대주민회는 "지금 문재인 정부가 강정마을 갈등을 봉합하고 문제를 조금이라도 해결하려는 의지가 있다면,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은 물론 국제관함식 개최과정에 대해 국가적 차원의 진상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며 "진상조사를 통해 문제를 정확히 인식하고 과오를 개선하며 사과하는 것이 전제되어야만 진정한 갈등봉합과 명예회복을 이룰 길이 열릴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