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감사]도의회 "객석 1200석 확대 가능하다" 발끈
특별도 "설계변경으로 1000석까지는 가능" 진화

▲ 정체불명이 된 문제의 '재검토' 자료
한라문화예술인회관 객석수 확장문제를 둘러싸고 도의회와 행정집행부간에 신경전이 벌어졌다.

논란의 골자는 의회는 "1200석으로 확장이 가능하다"는 주장인 반면 집행부는 "설계변경과 예산확보상 1000여석까지만 가능하다"며 사실상 어렵다는 입장을 밝힌데 따른 것.

한라문화예술인회관은 당초 제주시가 제주시민회관의 대용 문화예술공간으로 제주시 시민복지타운 인근에 974석 규모로 2009년 3월 완공을 목표로 진행 중인 사업.

2008년 8월까지 150억원(국비 20, 교부세 5, 지방비 125억원)이 투입되는 문화인프라 구축사업으로 현재 65억원(국비 20, 교부세 5억, 지방비 40억)이 확보돼 있다.

하지만 현행 제주문예회관이 891석 규모로 인해 장기적차원에서 1200석으로 넓혀야 한다는 여론에 따라 도의회가 도지사를 대상으로 '객석 규모확장'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에따라 도의회는 지난 7월 도지사에게 일시 사업을 중단하고 규모확장을 하자는 '권고결의안'까지 채택한 사안이다.

실제 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위원장 신관홍)는 지난 7월 25일 당시 지봉현 문화관광스포츠국장 당시 도의회 회의실에서 김홍수 제주문화예술진흥원장, 현을생 제주시 문화산업국장 등 집행부 실무자가 참여해 규모 확대에 대해 공감하고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 "그럼 누가 갖다준 자료냐" 신관홍 도의회 문화관광위원장

그런데 제주도가 "사실상 재원확보가 불투명하고, 특별자치도의 재정형편을 감안할 때 어려운 실정"이라며 사실상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

▲ 감사중단까지 야기시긴 '문제 자료'
제주도는 "현재 150억원 중 65억원만 확보된 상태로 차후 건축공사비 85억원과 무대 및 음향 시설비 등 내부 공사비도 40억원의 막대한 재원이 소요된다"며 "1200석으로 늘릴 경우 20억원의 추가재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 "220억원 이상은 투자사업이 돼 중앙부처에 사전 재정투.융자 심사를 득하는 등 사전 승인여부가 불투명하고 장기간 공사를 중단해야 하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이에대해 도의회는 발끈했다.

'200억원 이상 사업에 대한 중앙부처의 투자.융자 심사를 받아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의원들은 "이미 200억원 사업(976석 규모)을 추진하는데도, 도는 건축공사비(150억원)만을 대상으로 투.융자 심사를 피해갔다"며 "1200석으로 늘려도 최종 건축공사비는 165억원으로 이 또한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집행부의 '아전인수'격 논리에 대해서도 질타했다.

결국 이는 21일 도의회 행정사무감사 회기 중에 감사중단을 선언하는 등 신경전으로까지 비화됐다.

이 과정에서 문화관광스포츠국의 내부검토 자료인 '한라문화예술회관 건립사업 재검토 자료'의 유출 문제를 놓고 진위 논란에 휩싸이는 등 잠시 잡음이 일기도 했다.

문광위 의원들은 "대략 9월 26일경에 '재검토' 자료가 넘어왔다"며 "이 자료가 문화예술과에서 작성되지 않은 자료인지는 모르겠지만 도대체 도에서 조차 모르고 있던 자료라면 문제가 있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이에 특별도 관계자는 "내부에서 검토했던 자료는 맞지만 밖으로 공식적으로 제출할 자료는 아니"라며 "특별도 문화관광부서의 공식자료는 아니다"고 맞섰다.

▲ '절대 도에서 나간 자료가 아니다"며 항변하는 고용삼 특별도 문화관광스포츠국장

서로의 신경전이 팽팽하게 진행되자 다시 감사가 재개된 자리에서 신관홍 위원장은 "그렇다면 한라문화예술회관이 아니라 제주시민회관으로 명칭을 변경할 의향은 없는지 밝혀달라"고 말했다.

이에대해 고용삼 문화관광스포츠국장은 "당초 내부 설계변경으로 로비를 줄여 1200석으로 확장이 가능하다는 제안이 나왔지만 실제 설계에 반영해본 결과 1000석이 조금 넘는 규모까지는 가능해 내부면적의 관람석을 늘리는 방향으로는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 한라문화예술인회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