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감사] 도의회-집행부 한라문화예술회관 갈등 '팽팽'
의회 '당시 제주시장에 묻겠다" vs 道 "출석대상 아니다"

▲ 21일 공사현장을 둘러보고 '의회권고를 무시했다"며 목소리를 높인 문화관광위 소속 의원들
결국 한라문화예술회관에 대한 객석 확장 문제가 도지사 출석 요구로 이어져 이를 둘러싼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위원장 신관홍)는 22일 도문화관광스포츠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마무리하면서 오옥만 의원이 발의한 '도지사 출석 요구안'을 결정짓고 오는 30일 당시 제주시장 신분으로 사업을 추진한 김태환 도지사를 출석시키기로 했다.

이에대해 특별자치도측은 "제주시의 고유업무인데 지도감독 권한이 있다고 도지사를 출석시키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며 "만약 출석한다면 제주시장을 출석시켜야 하지 않느냐"는 입장으로 맞서고 있다.

이날 고용삼 관광문화국장은 "사실상 도지사 출석이 쉬운게 아니다"며 "행정시장의 업무영역을 침해할 수 있는 소지가 있다"며 "현재 사업계획 변경 등 모든 권한이 제주시장이 갖고 있다"는 입장이다.

이날 문광위원들은 "당초 집행부에서 1200석 확장이 가능하다는 답변이 있었던 만큼 장기적 차원에서 객석 확장이 이뤄져야 한다"며 처음 사업을 추진했던 당시 제주시장인 김태환 도지사에 대한 출석 요구를 확정지었다.

'과학영농연구시설'은 멋대로 변경...'한라문화예술회관'은 제주시장 소관?

이에대해 고용삼 문화관광스포츠국장은 "2층 객석을 늘리는 방식으로 최대 1080석까지 확장이 가능하지만 1200석 확장은 예산확보상 무리한 요구"라며 "최소한 공사가 차질을 빚지 않는 선에서 객석 확장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하지만 특별자치도는 7월 특별자치도 출범 이전에 북제주군의회에서조차 의결한 '과학영농연구시설' 부지를 멋대로 변경하면서, 정작 문제가 불거진 '한라문화예술회관'건에 대해서는 '제주시'로 책임을 떠넘기는 인상을 주는 등 '책임회피'에 급급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따라서 의회 안팎에서는 오는 30일 오전 10시에 도지사가 도의회에 출석할 지에 대한 여부까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1월 25일 첫 삽을 뜬 한라문화예술인회관은 당초 제주시가 제주시민회관의 대용 문화예술공간으로 제주시 시민복지타운 남쪽 오등도시공원 부지에 974석 규모로 2009년 3월 완공을 목표로 진행 중인 사업으로 현재 200억원 예산 가운데 현재 65억원(국비 20, 교부세 5억, 지방비 40억)이 확보돼 있다.

하지만 현행 제주문예회관이 891석 규모로 인해 장기적차원에서 1200석으로 넓혀야 한다는 여론에 따라 도의회가 도지사를 대상으로 '객석 규모확장'을 요구하면서 행정사무감사 기간 내내 집행부와 팽팽한 긴장을 보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