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긴급실무회의 개최, 전세버스 투입에 예비비 3억7000만원 편성

제주자치도가 9일 오후 3시 제주도청 본관 2층 삼다홀에서 도내 버스노조 전면 파업에 대비한 긴급 실무대책회의를 갖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자치도가 9일 오후 3시 제주도청 본관 2층 삼다홀에서 도내 버스노조 전면 파업에 대비한 긴급 실무대책회의를 갖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도내 8개 버스회사 노조가 오는 13일을 기해 전면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가 비상수송체제를 위해 전세버스 665대를 긴급 투입키로 했다.

제주자치도는 9일 오후 3시 제주도청 본관 2층 삼다홀에서 버스파업 대비 긴급 실무대책회의를 가졌다.

전성태 행정부지사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는 김현민 기획조정실장, 김창선 도민안전실장, 김승철 소통혁신정책관, 허법률 특별자치행정국장, 조상범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 양기철 관광국장 등 각 부서 실국장과 양 행정시 부시장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는 도내 노선버스 파업에 대비한 비상수송대책본부 운영 방안과 수송차량 확보 및 배차계획, 지원 인력 확보, 도민 홍보사항 등이 논의됐다.

제주도는 노조의 예고대로 13일 오전 파업이 발생할 경우 도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 노선버스 대수인 665대를 모두 전세버스로 대체 운행키로 했다. 이를 위해 전세버스조합과의 협의도 끝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제주지역의 전세버스 대수는 2004대로, 성수기가 3월말부터 시작되는 점을 감안하면 665대 전량 모두 충분히 대체가 가능하다는 것이 제주도의 설명이다. 관련 예산은 예비비로 투입되며 하루에 약 3억7000만원 가량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각 행정시와는 운행 첫 날 버스 기사가 노선을 놓칠 가능성을 염려해 공무원이 첫 차에 타서 노선을 안내하기로 했다. 투입될 예정인 기사와 공무원 인력만 1000여명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는 주말 사이에 버스회사 노사 양 측을 만나 협상을 이어가며 파업 방지를 모색한다는 입장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제주의소리]와의 전화통화에서 "노조 측과는 어제도 만났고, 오늘도 만났으며, 오늘 저녁에도 만나기로 하는 등 계속 대화가 이어지고 있다"며 "도민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최대한 파업까지는 이뤄지지 않게 유도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앞서 도내 7개 버스업체 노동조합과 관광지 순환버스 근로자들은 제주지방노동위원회 쟁의조정 결렬에 따라 6일 오전 5시부터 7일 낮 12시까지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했고, 조원 1429여 명 중 1303명이 투표에 참석해 94%인 1246명이 파업에 찬성했다. 

7개 노조는 2018년 11월27일부터 11차례에 걸쳐 각 버스회사 사용자의 교섭권을 위임받은 제주도버스운송사업조합과 단체교섭을 진행했지만 지금껏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