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비자림로서 공사재개 현장 24시간 모니터링..."훼손 최소화 대안 마련하라"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이 27일 오전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현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제주의소리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이 27일 오전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현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시 구좌읍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에 반대하며 24시간 모니터링을 벌이고 있는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은 27일 "환경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마련하라"고 성토했다.

시민모임은 이날 오전 11시30분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 현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반생태적이고 반환경적인 도로 조성을 당장 중지하고 ‘환경훼손 최소화, 숲의 가치를 존중하는 대안’ 마련을 위해 시민들과 대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지난 19일부터 비자림로에 오두막과 텐트 등을 설치, 24시간 상주하며 모니터링을 벌이고 있는 시민모임은 "현장에서 마주한 공사는 머릿속으로 그렸던 것보다 훨씬 큰 규모로 진행됐다"며 "순식간에 진행되는 공사 현장을 4일간 감시하면서 제주도정이 '생태도로, 환경 훼손 최소화, 숲의 가치 존중'을 위한 어떤 노력과 관리를 했는지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고 비판했다.

먼저 이들은 "누구도 걷고 싶지 않을 '아름다운 경관도로 조성'으로 원형 숲 파괴 범위가 확대됐다"며 "공사계획은 기존의 삼나무 숲을 보존하고 잘 가꾸기 위한 간벌이 아니라 침엽수림과 어울리지 않는 활엽수 등을 삼나무 사이에 식재하겠다는 엉뚱한 발상을 내놓았고, 그로 인해 숲과 초지의 추가 훼손이 불가피해졌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토·일요일 이틀간 벌채된 구역을 측정하니 최대폭이 25m에 달했다. 3월18일 공개된 평면도에 따르면 2구간의 유효 도로폭은 24m"라며 "9m에 달하는 기존 도로에다 최대 여유분을 고려해도 과도한 벌채다. 원희룡 지사가 강조했던 수림 훼손 최소화라는 선언과 거꾸로 가는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2015년 제주도가 발주한 ‘비자림로 확장에 대한 기본 및 실시설계에 대한 용역 보고서’는 기존 수목 중 삼나무는 폐목 처리하고 기존 수목은 이식 후 조경수로 활용하겠다고 했지만 벌목 상황을 모니터링하면 40년 수령을 훌쩍 넘긴 팽나무 외에 예덕나무, 후박나무, 사스레피나무 등 삼나무 외 다양한 수종을 발견할 수 있었지만 어떤 수목도 이식하지 않았고 한꺼번에 벌목됐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시민모임에 따르면 이틀간 벌채된 나무는 총 504그루다.

또 시민모임은 "제2대천교 구간이 공사 재개 첫 구간으로 계획되면서 지난 토요일부터 수많은 중장비가 천미천을 가로질러 다녔고 더 큰 기계가 들어오기 위한 진입로를 만들기 위해 공사 현장 반대편의 천미천 바위들이 지나치게 파헤쳐졌다"며 "환경 훼손 최소화를 위해 공사 현장과 같은 방향에서 진입로를 만드는 등 공사 범위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기는커녕 공사 편리에만 중점을 둬 파헤치지 않아도 될 구역까지 파헤쳐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밖에도 시민모임은 △4차선 확장 외에 다양한 고민 부재 △보행 환경을 위협하는 구조물 설치 △야생동물 이동권 확보 계획 부재 등의 문제를 지적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