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생활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이 추진된다.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국회의원(서귀포시)은 1일 서귀포시가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로부터 ‘2019년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의 사업대상 지구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모두가 행복하게 잘사는 포용국가’의 실현을 위해 상대적으로 여건이 취약한 지역의 주민들이 최소한의 삶의 질을 보장하기 위한 사업이다.

대상지로 선정되면 지역의 취약요소와 우선순위에 따라 주거환경 개선, 생활·위생인프라 확충 등을 정부부처 간 협업을 통해 맞춤형으로 지원받게 된다.

서귀포는 매년 태풍피해 등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는 물론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높아 시민들의 생활여건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이에 서귀포시는 이번 선정으로 주민 안전 확보, 생활·위생인프라 개선 등 생활여건 개선을 위해 2021년까지 총사업비 20억원을 지원받을 예정이다.

서귀포시는 슬레이트 지붕 개량 등 주택 정비, 재래식 화장실 개선 및 공동화장실 확충 등 위생환경 개선, 소방도로 등 주민 안전시설과 상하수도 설치 등의 생활 인프라 확충 지원은 물론 문화·복지 사업 등 휴먼케어 프로그램 등이 지원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컨트롤타워가 되어 5~6월중 신규 사업대상지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합동워크숍을 시작으로, 사업시행지침에 따라 해당 지자체 주관의 최종 사업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위성곤 의원은 “이번 사업 선정으로 서귀포시민들의 안전 확보 및 생활·위생 인프라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앞으로도 서귀포시민들의 생활여건 개선과 모두가 행복하게 잘사는 포용국가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