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윤경 서귀포시장이 지역사회통합협 의료안전망 구축사업 선정에 따라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양윤경 서귀포시장이 지역사회통합협 의료안전망 구축사업 선정에 따라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제주 서귀포시민의 평소 건강 상태가 빅데이터화되는 등 응급의료 시스템이 바뀔지 귀추가 주목된다.

 
양 시장은 8일 오전 11시 ‘서귀포시 통합의료 안전망구축 공모사업 최종 선정’에 따른 기자회견을 갖고 “서귀포의료원과 보건소, 보건지소 등의 응급의료시스템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서귀포시는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국토교통부가 시행하는 ‘2019년 지역발전투자협약 시범사업’에 응모해 ‘지역사회통합형 의료안전망 구축사업’으로 최종 선정됐다.
 
지역발전투자협약 시범사업은 사업별로 3년간 총 200억원(국비 50%, 지방비 50%)이 투입되며, 지역주민의 삶의 질과 직결되는 주민밀착형 의료·보건사업이 추진될 전망이다.
 
‘지역사회 통합형 의료 안전망 구축사업’은 의료소외지역인 서귀포시에 의료분야 생활SOC를 확충하고 공공의료자원의 기능 및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응급의료체계 혁신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한 시민의 생명권 보장이 목적이다.
 
서귀포시는 서귀포의료원 응급의료 시설 등 기능 보강을 우선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기능 보강 중에서도 시민들이 믿을만한 우수 의료진 확보가 최우선이다. 이어 각 보건소와 보건지소의 기능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각 보건소와 보건지소에 인력 등을 강화, 시민들의 건강 상태 등을 수시로 파악한다는 계획이다. 만약에 시민 건강에 이상이 발생했을 경우 신체 정보 등을 의료진 등에게 전달, 최대한 빨리 최적의 치료를 받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 서귀포의료원과 보건소, 보건지소 등에 닥터헬기 이·착륙장을 조성, 응급의료체계 강화를 목표로 한다.
 
서귀포시 의료체계 강화를 위해 제주도 차원에서 서귀포의료원을 위탁하는 방안이 적절한지 타당성 용역도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양 시장은 “국비 100억원 등 총 200억원이 투입돼 서귀포시의 의료체계를 바꾸겠다. 서귀포의료원 응급의료 시설 보강이 최우선이라고 생각한다. 제대로된 의료진 확보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양 시장은 “최근 서귀포시 공무원의 아버지가 쓰러졌다. 제주대학교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다 생사를 달리했다. 좀만 더 일찍 치료를 받았다면 결과가 다를 수 있었다. 서귀포민의 절실함을 공모 심사위원 측에 전달했고, 다행히 좋은 결과가 나왔다”고 말했다.
 
이어 “서귀포 소속 보건소와 보건지소 등에 대한 직제 개편도 있을 것”이라며 “서귀포 동(洞)지역 뿐만 아니라 읍·면지역까지 의료접근선을 개선해 서귀포시민의 생명권을 보장하겠다”고 덧붙였다.
 
양 시장은 “응급구조사도 양성해 각 지역에서 활동하도록 하겠다. 응급구조사들은 각 마을 의료 코디네이터가 돼 시민들의 건강을 지켜주는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번 공모에는 전국에서 27건의 사업이 신청됐다. 균형발전위 등은 사업타당성, 추진체계 및 성과관리 적절성, 기대효과, 기존사업들과 시너지효과 등에 대한 서면심사와 발표평가, 종합심사를 거쳐 최종 11건을 선정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