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클낭프로젝트 오픈

‘더 나은 제주’를 위한 사회혁신 창업자와 아이디어를 지원하는 ‘2019 클낭 프로젝트’가 15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공모전 참가자를 모집한다.

고용노동부 광주지방고용노동청과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제주특별자치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주관하는 이번 ‘2019 클낭 프로젝트’는 제주를 변화시킬 사회적기업가를 키우고, 사회혁신에 대한 지역주민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클낭 프로젝트는 △창업자를 지원하는 ‘클낭 챌린지’와 △아이디어를 지원하는 ‘클낭 위키’ 부문으로 나눠 진행된다. 

클낭 챌린지 공모전에서는 제주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의 사업화 과정을 뒷받침한다. 사회를 변화시키고 싶은 열망을 가진 예비창업가들이 아이디어를 등록하면, 교육과 맞춤컨설팅 등을 거쳐 실제 비즈니스 모델까지 안내해준다. 최종 4인에 선정될 경우 1000만원의 창업지원금과 함께 사업화를 위한 자원을 연결시켜 준다. 

‘클낭 위키’는 지역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계획 혹은 실행 중인 개인이나 팀이 참여하는 공모전이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아이디어를 올리면, 시민들과의 피드백 과정을 거쳐 최종 당선된 10개 아이디어에 각 3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제공한다.

이 모든 과정은 ‘클낭 챌린지 플랫폼(www.keulnang.org)’에서 시민들이 자유롭게 참여하며 의견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런 문제를 함께 고민해보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든다면 ‘클낭 위키’에, 이제 고민을 넘어 실행하고픈 비즈니스 모델이 있다면 ‘클낭 챌린지’에 아이디어를 등록하면 된다.

클낭은 제주어로 ‘클 나무’를 뜻한다. 제주를 위한 아이디어로 큰 일을 낸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제주형 소셜벤처의 기반을 닦고 제주지역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강화한다는 취지다.

자세한 내용 및 접수=클낭 플랫폼(www.keulnang.org)
모집기간=2019년 4월 15일(월)~5월 3일(금)
신청 및 문의=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기획협력팀(064-724-0165)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