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민 의원
강성민 의원

강성민 의원(더불어민주당, 이도2동 을)이 제주포럼 명칭으로 '평화포럼'으로 바꾸고, 문재인 대통령 참석을 성사시켜야 한다고 주문했다.

강성민 의원은 18일 제371회 제6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제주포럼 정체성을 되찾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강 의원은 "제주포럼은 김대중 정부 시절 역사적인 6.15 남북공동선언을 기념하며 2001년부터 시작돼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세계평화의섬으로 꾸준히 성장해 왔다"며 "하지만 제주포럼이 해가 거듭될수록 취지가 퇴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제주평화포럼이라는 명칭으로 출발했지만 이명박 정부시절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으로 변경됐다"며 "우선 제주평화포럼으로 명칭으로 돌려놓고, 제주포럼의 정체성 회복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제주포럼에 대통령 참석은 김대중 대통령(1회), 노무현 대통령(2회, 4회) 단 3번에 그쳤다"며 "이번 제주포럼에는 꼭 대통령이 참석할 수 있도록 도정이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강 의원은 "민주평화정부에서 탄생시킨 포럼의 취지를 계승해 나가고 올해 대통령 참석을 통해 국가적 행사로, 평화포럼으로서 위상이 제대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의회 또한 도정과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강 의원은 "제주포럼이 5월말에 개최되는 시의성을 감안할 때 제주포럼과 맞물려 제4차 남북정상회담까지 평화의섬 제주에서 개최될 수 있도록 도정의 발빠른 대처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