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림시민모임 "육상동물 이동 가능한 생태도로 설치해야"

제주시 구좌읍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에 반대하는 자발적인 시민들의 모임인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이하 비자림시민모임)'은 30일 입장문을 내고 "제주도는 허위 정보로 시민들을 우롱하지 말고 비자림로에 육상동물 이동을 위한 생태도로를 설치하라"고 촉구했다.

비자림시민모임은 "지난 12일 제주도정이 발표한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 실시설계 계획' 안에 야생동물의 이동 통로가 확보돼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도면을 정보공개청구 했고, 제주도는 25일 생태이동통로 관련해 교량(연장 64m) 1개소, 횡단암거(1.0×도1.0) 1개소, 배수로 측구(연장 2.6km) 경사로 등 총 3개의 도면을 보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도면 내용을 확인했을 때, 육상 야생 동물의 이동통로의 확보 여부는 어디서도 파악할 수 없었다. 관련 전문가에게 도면을 보내 확인을 요청하니 '이 도면으로는 생태이동통로를 확인할 수 없다. 배수로 경사로를 생태이동통로라고 내세울 수 없다. 육상동물 이동 통로가 확보돼야 한다'는 답변이 왔다"고 주장했다.

비자림시민모임은 "지난 3월 18일 제주도가 비자림로 공사를 재개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진행해왔고 로드킬 당한 노루를 직접 목격하기도 했다. 2차선 도로에서 로드킬을 당했다면 4차선 확장 이후 야생동물들의 이동권은 심각하게 제약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제주도가 생태통로라고 공개한 정보는 시민들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야생동물 생태이동통로 상세도면이 없거나 도면이 있어도 공개하지 않는 것인지 의심스럽다. 제주도는 생태이동통로 유무에 대해 정확히 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현재와 같은 설계라면 기존 도로공사에서 더 나아진 점이 없다"며 "제주도는 측구 경사로가 아니라 육상동물이 이동할 수 있는 육상 이동통로를 보완 설계하고 공사 시행하기를 바란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