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간·소리 공동기획-포토파일] ③ 제주교육 산실 오현단 터, 정체성 계승-현대적 수용 과제 남아

3.1운동 100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올해 2019년이 우리에게 주는 특별한 의미를 되새기기 위한 공동기획 <하간·소리-포토파일>을 마련했다. 과거 일본은 메이지유신(1868년)을 계기로 다른 모든 아시아 나라보다 앞장서서 서구의 제도와 학문을 도입하며, 세계를 향한 정복의 야욕을 품게 된다. 이러한 정세 속에서 일본의 시선은 자신과 다른 문화를 가진 민족들에게 향한다. 그 세력들 중 일부 일본인 학자들은 다양한 민족들이 사는 나라 및 지역으로 가서 그들이 원하는 학문이론(지리학, 인류학, 고고학, 민족학, 민속학, 언어학 등) 정립과 유포에 공을 들이기도 했다. 당시 이들 분야에 뛰어든 일본인 학자들은 군사력까지 동원하며 현지 조사를 단행했고, 필요에 따라서는 탈맥락적·탈역사적인 연출·분장을 요구하며 해당 민족의 지리, 관습, 민속, 제도, 일상생활 등을 조사·촬영했다. 이처럼 20세기 전후 일본의 아시아 침략·수탈 정책은 한반도를 포함한 아시아 민족 현지 학술조사를 토대로 그 수법이 날로 고도화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들의 조사 대상지에는 제주도 역시 포함되어 있었다. 
제주기록문화연구소-하간(대표 고영자) + 제주의소리 공동기획 <하간·소리-포토파일>은 이와 같은 맥락에서 조사·촬영된 당시 제주도 사진들 중 시사성이 짙고, 기록적 가치가 있는 것들을 추려 당대 제주도를 다각적으로 접근, 재조명할 목적으로 마련됐다. [필자·편집자 공동 주] 

최근 한국에 대한 일본의 수출 규제 문제로 온 나라가 떠들썩하다. SNS 및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일본 제품 불매 운동 확산과 여행 취소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100년 전 3.1 운동을 연상케 하는 반일(反日)운동이 100년 만에 사이버 상에서 벌어지고 있다. 일본은 일본대로 한국 정부 불신 기사를 유포하며 일본 국민들을 단합시키는 조짐이다. 아닌 게 아니라 얼마 전 일본인 지인에게 받은 메일 속, 이번 사태 원인을 한국 정부에 돌리며, “한국인에게 지성은 존재하는가?”하는 발언에 순간 나도 ‘발끈!’하여 이만하면 그와의 20년 지기 관계를 단절(?)해야 할 기로에 서있다.

한일 양국이 역사적 전환점에서 자국의 역사 ○○50주년, 70주년, 100주년을 기념해 온 것에 대한 성과치고는 너무나 초라하고 가혹하다. 아니 어찌 보면 당연하다. 가해자 또는 피해자의 시각에서 앞서거니 뒤서거니 자국의 역사를 기리며 서로를 정치적·심리적으로 자극해 온 것도 사실이니까. 

과거를 되돌아보는 궁극적 목표는 당시의 다양한 경험을 잘 정리하고 그 의미를 생산적으로 재구조화하여 실존적으로 극복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 단계에 이르기까지는 양국 간 ‘치킨게임’을 방불케 하는 치열한 논쟁과 결단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더불어 과거 청산을 위한 제대로 된 사과와 애도 작업도 있어야한다. 그렇게 되면 언젠가는 양국 공동 ○○주년 기념식 거행도 추진할 날도 올 법 한데…….

(1) 현재 제주 오현단-도지정 문화재 기념물 제1호

이번[포토 파일③]에서 소개할 장소의 사진은 제주 오현단 주변이다. 현재 제주시 중앙로 동문시장 일대(이도1동 1421/1437번지 일대)에 해당한다. 이 일대만큼 역사적 격랑 속에 그 외양을 달리 했던 곳도 드물 것이다. 지금은 상설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주변에 잡화점, 금융기관, 상가 건물들이 가득 들어서 있다. 

길가에는 계절 야채를 취급하는 할머니 노점상들이 한층 재래시장 분위기를 돋운다. 도로는 비좁아 자동차끼리 엉키며 겨우 빠져나갈 정도다. 그나마 이 일대 주차난을 해소해주던 유료 주차장이 있어 숨통을 트이게 했었는데, 최근에 가보니 주차장마저 폐쇄되었다. 닫힌 철문 옆 모퉁이에 제주 최초 근대적 중등교육 사립 의신학교 터라는 표지석이 무색할 정도로 거의 방치 수준이다. 게다가 주위에 건물 신축 공사가 한창이라 이 일대의 또 다른 변신이 심상치 않다. 

197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동쪽으로는 산지천이 흐르고, 드넓은 학교 교정으로 탁 트였던 곳이라는 사실이 영 믿기지 않는다. 그나마 남쪽 지경 송림 속 오현단이 문화재로 지정되어(도지정 기념물 제1호, 1971년) 문화재 구역을 간신히 확보하고 있다. 하지만 이곳도 현재 문화재보호법 5대 검토 기준(장소성, 일체성, 조망성, 마루선, 왜소화)에 견주에 보면 주변 환경과의 부조화가 심각하다. 

(2) 조선시대 오현단 일대-제주의 유서 깊은 교학의 터전

주지하다시피, 오현단 일대는 500년 이상의 전통을 이어온 제주의 유서 깊은 교학의 터전이었다. 이곳은 한성판윤을 지낸 고득종의 옛터(1421번지 일대)가 자리 잡았던 곳이다. 1660년 제주 목사 이괴는 이곳에 학사 10여 칸을 짓고 이름을 장수당(藏修堂)이라 하였다. 이괴 목사의 ‘장수당기’에는 “한라의 정맥이 꾸불꾸불 이어오고 북쪽으로 달려오다 하나로 합쳐져 하나의 언덕을 이루었는데, 앞에는 큰 바다가 임하고 왼쪽 오른쪽으로는 감싸 안아, 이름난 터”라 적고 있다.

1667년에는 제주판관 최진남이 김정의 사묘를 장수당 남쪽인 현재의 오현단 안에 옮겨 짓고, 이를 사(祠: 제사)로 하고 장수당을 재(齋: 교학 기능)로 하여 귤림서원이라 현액하였다. 고종5년(1868)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귤림서원이, 고종8년(1871)에 영혜사와 향현사 모두 훼철되고 말았다. 그 후 조천 출신 김희정, 거로 출신 김이경 등이 고종29년(1892)에 귤림서원 부지 남측 경사면 하단에 제단을 축조하고 오현을 상징한 조두석 5개를 세워서 매년 배향함으로써 그 일대를 ‘오현단’이라 일컫게 되었다 전해진다.

(3) 일제강점기 전후 오현단 일대-제주 근대 중등교육의 산실

1907년 7월 1일, 제주 최초 근대적 중등교육 사립제주의신학교가 개교하였다. 학교는 제주향교를 사용하려고도 했으나 향교 건물이 노후하여 많은 돈을 들여 수리해서 쓰느니 새로 짓는 것이 낫다 하여 경신재(1875년)터에 새 교사를 짓게 되었다. 경신재는 1875년 이희충 목사가 선비들의 자제교육을 위하여 옛 귤림서원 터에 건립한 교육시설이었다. 행정구역상으로는 제주군 중면 이도리 1437번지가 된다. 

시대의 흐름 속에 대한제국 학부는 사립의신학교를 공립제주농림학교(현, 제주고 전신) 설립인가 형식으로 공립 전환 승인을 하게 된다. 일제강점기에 들어서면서는 일제하 조선교육령에 따라 학칙, 학제, 교과목, 수업 방식 등 모두 일본 체제로 꾸려진다. 교명도 일제강점기 동안 제주공립농업학교(1911년, 3년제), 제주공립보통학교 부설 제주공립간이농업학교(1912년~1920년, 2년제), 제주공립농업학교(1920년~1945년까지 3년제, 5년제, 4년제)로 변경된다. 학교 교장을 비롯한 평교사들도 대부분 일본인들로 구성되었다. 이런 과정 속에서 제주공립농업학교(이하, 제주농교)의 오현단 교지 역사는 1940년 5월까지 펼쳐지면서 일제강점기 살아있는 제주의 정치, 경제, 교육의 상징적 터전으로 주목받았다. 

오현단 교지 제주농교는 1922년 당대 최고 수준인 신교사 1동을 신축하고, 1927년에는 의신학교 시절 건축되어 노후한 교사(경신재 터)를 기숙사로 개축하고, 1930년엔 또 다시 현대식 건물 1동을 낙성하여 본관으로 삼는 등 각종 부대시설을 연차적으로 확충했다.

ⓒ제주의소리
[사진1] 1930년대 제주농업학교(내) 학생조회(《濟州高 百年史》(I), 제주고등학교 총동창회, 2011년). ⓒ제주의소리
ⓒ제주의소리
[사진 1]과 같은 각도에서 촬영한 사진. 제주농업학교 운동장 부지는 현재 주택, 건물이 빽빽하게 들어서 있어 옛 모습을 찾기 어렵다. 주택 사이로 보이는 오현단 비석 만이 옛 사진 속 구도를 짐작케 한다. 도로명 주소는 중앙로 15길 14이다. ⓒ제주의소리

[사진1]은 1930년대 제주농업학교 운동장이다. 현재 유료 주차장 쪽에서 남쪽으로 확 트여있고, 조두석이 있는 오현단이 학교 조회대로 사용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오른쪽 목조건물은 유도장이라 한다. 사진엔 안 보이지만 운동장 우측엔 숙직실, 기숙사, 양잠실, 좌측에는 돈사, 관사, 과수원 등이 있었다. 이는 1930년대 본교 교감이었던 다카하시 겐지로의 자제 다카하시 도오루(1929년 제주 출생, 현 후쿠오카 거주)씨의 증언이다. 당시 농업학교는 엽서로도 나올 만큼 사람들의 관심을 끌던 곳으로, 각종 단체와 수학여행단이 내방하여, 농장과 교내를 참관, 견학했다고 전한다.

1934년 4월 8일자 <목포신보>는 1934년 3월 29일 전남도의회 제주시찰단 제주농업학교 방문을 대대적으로 보도하고 있다. 이들 시찰 코스로는 제주시 삼성혈, 제주농업학교, 제주의원, 보통학교, 임업도로, 연회는 청복루, 숙박 石松여관, 다음 날은 한림-대정-서귀포 천제연, 니시모토 밀감원……순으로 되어 있다. 이 코스는 당시 제주도 시찰단·방문단들의 기본 관광코스였던 것으로 보인다.

(4) 1930년대 오현단 교지-황민화정책

ⓒ제주의소리
[사진2] 1930년 농업학교 경내 오현단 앞에서 일본식 제례 광경. ⓒ제주의소리
ⓒ제주의소리
일본식제례가 열리던 오현단의 현재 모습이다. 역사의 변화가 스쳐 지나간 원도심 안에서 명맥만 겨우 남아있는 작은 규모다.   ⓒ제주의소리

1930년대 오현단 교지에선 500년 전통의 유학의 터전, 그 묵은 땅을 갈아엎고 거기에 대신 일본식 비료를 주고 씨를 뿌리려 했던 황민화 정책의 흔적들도 사진으로 남아있다.

[사진2]는《제주100년》(제주도 발행, 1996년), 《20세기 제주시》(제주시청 발행, 2000/2003년), 《제주성 총서 사진·지도 濟州城》(제주시청·제주역사문화진흥원, 2015년)에 소개되어 나오는데, 촬영 시기 및 해석이 책자마다 상이하다. 또 사진 속 내용에 대해서도 별다른 설명이 없다.

사진을 보면 일본 신도(神道)식 제상을 차리고, 제를 집전하는 궁사(宮司)를 중심으로 오른쪽에는 두루마기에 갓을 쓴 이를 포함한 제주도 유력 인사들이, 왼쪽에는 농업학교 일부 교사와 기모노 입은 여성과 흰 저고리를 입은 여성 각 2명이 학생들에게 둘러싸여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는 웬 조합일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매우 아이러니한 장면이 아닐 수 없다.

어떤 책자에서는 이 사진을 아무런 설명 없이 1910년대로 추정하고 있다. 또 사진집 《20세기 제주시》에는 “1932년 오현단 조두석 앞에서 제를 지낸 다음 관계자들이 학생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 오현단은 지방기념물 제1호로 지정·보호되고 있다” 정도의 설명만 따르고 있다. 

그런데 사진 속 인물 중에 1930년대 농업학교 교감이었던 다카하시 겐지로(제단 중앙에서 좌측 세 번째)도 등장하고 있어, 1930년대 촬영한 사진임엔 분명하다. 촬영년도가 사진집 《20세기 제주시》에 말하는 1932년이 맞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에 해석이 전혀 없어 궁금증이 증폭하고 있던 터, 《제주고 백년사》(2011년)에 다음과 같은 기록을 접하게 된다.

“오현제는 한일합방 후 시대의 변천에 따라 한동안 폐향 되었다가 제주농교가 1933년 11월 16일 오현(五賢)을 봉향한데 이어 이듬해 12월 23일 향현(鄕賢)까지 합향하면서 재개되었다.” 

이 기록에 따르면 [사진2]는 1933년 11월 오현제의 재개를 기념하는 사진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조심히 해 본다. 

한편으로 1931년 9월 만주사변 발생하는 시기와 연동해서 스즈끼(鈴木) 도사는 제주도민을 일본화할 의도로 본인 포함 93명이 신명신사(神明神祠)를 출원, 1931년 12월 1일 제주읍 신명신사(神明神祠) 설립을 허가하고, 1932년 다구치(田口) 도사는 서둘러 건축업자 '寺中鹿男'에게 신사 건물 구축을 명했다(《제주항일운동사》, 1996년)는 기록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진2]는 일제에 의한 황민화 정책이 도내 학교를 중심으로 가속화되던 시대적 배경과도 깊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오현단 교지 제주농업학교는 1940년 5월 광양부지(전농로 일대)로 이전하여, 해방 후 미군정 시기와 제주4.3, 6.25 한국전쟁을 맞으며 또 다른 굵직한 역사의 현장으로 등극한다. 당시 제농(濟農) 학생들은 학생들대로 굴곡진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 휘말린 배움의 현장에서 너무도 벅찬 세대의 과제를 저마다 다른 방식으로 풀어내려 몸부림 쳤던 점도 간과할 수 없다.

한편, 해방 후 오현단 교지는 1946년~1972년까지 오현중·고등학교가 들어와 학교 교정으로 쓰이다가 화북의 현 교지로 이전, 이로써 오현단 일대의 500년 교학의 역사는 기록과 사진, 기억들로만 남게 된다. 비록 지방문화재 차원에서 그 일대가 일부 보존은 되고 있지만 주변 주택들에 에워싸여 과거의 위용과 경관적 가치가 떨어지고, 견학지로서도 방문객을 위한 체계적 안내(전시) 및 기본 편의시설이 없어 역사 관광지로서의 인지도나 활용도가 떨어진다. 

앞으로 이 일대가 또 어떤 도시경관을 갖추게 될지 매우 궁금한 1인으로서, 그것도 도지정 문화재라면 장소의 역사성, 장소의 정체성, 나아가 오현(五賢)의 현대적 수용과 해석 등의 문제는 여전히 풀어야할 과제로 남아있다. / 제주기록문화연구소-하간 고영자(미학자·번역가)

그루터기만 남은 제주 교육의 터전...“역사 보전해야”
[인터뷰] 신용준 전 제주한라대학교 학장

‘제주공립농업학교(옛 제주농고, 현 제주고등학교)’ 

100년 역사를 훌쩍 뛰어 넘어 제주 근현대사에 남긴 족적은 매우 크다. 전신은 일제강점기 1907년 제주 최초의 초등 교육기관 ‘사립의신학교’다. 1910년 ‘제주공립농업학교’로 이름을 바꾸면서 제주 최초의 근대 중등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한다. 이렇게 제주농업학교 역사는 한 세기를 넘는 112년이다. 

학교가 처음 생긴 장소 ‘오현단’ 역시 특별하다. 조선시대에는 장수당, 귤림서원 등 학당으로 사용했고, 이후 1946년 2월 제주제일중학원(오현중학교 전신), 1951년 오현고등학교가 개교했다. 이처럼 학교 역사는 곧 제주 교육의 역사이자 한국 근현대사와 궤적을 같이 하기에, 여러 인물과 굴곡진 이야기들이 제주농교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한다.

신용준(91) 전 한라전문대학(현 제주한라대학교) 학장은 그 중에서도 모교에 대한 사랑을 지금까지 고이 간직한 인물이다. 신 전 학장은 1952년 제주농고 1기 졸업생이자 1960년 모교에서 4년간 수학 교사로 근무했다. 

제주농교는 제주공립농업학교, 제주농업중학교를 거쳐 1951년 교육법 개정에 따라 제주농고(3년제), 제주제일중학교로 분리됐다. 그래서 다음해 3월 26일 ‘제주농고 제1회 졸업생’(제주공립농업학교 41회) 194명을 배출한다. 신 전 학장이 제주농업중학교에 입학했지만 제주농고 졸업생이 된 배경이다. 

제주 교육계의 원로로서 무수한 학교의 ‘장(長)’을 거쳐 왔지만, 본인이 가장 소중하고 각별히 생각하는 기억은 제주공립농업학교에서의 5년이다.

지난 17일 <제주의소리>와 만나 “(제주농교는) 대단했다. 학교 마크를 단 교복만 입으면 시내에서 무서운 것이 없었다”면서 제주4.3의 시발점인 1947년 3.1운동 기념대회에서 제주농교 학생들의 역할이 중요했다고 강조했다.

신 전 학장은 “오현중학교, 제주중학교, 제주여자중학교, 그리고 제주농업중학교 학생들이 오현단 자리에 모여서 관덕정으로 행진했다. 앞서 각 학교 대표들이 회의를 했는데 전체 학생 대표가 농업중학교 선배였다. 그런데 3월 1일이 되자 경찰 기마대가 교문을 막아섰다. 그럼에도 굴하지 않고 물리치면서 대회에 참가했다”고 기억을 떠올렸다.

태평양전쟁을 끝내는 항복문서 지역 대표 조인식(1945), 4.3 피바람이 불기 시작할 때 제11연대장 박진경 대령의 피살(1948), 한국전쟁 시기에는 해군병원 입원병동(1950)이 설치되는 등 제주 근현대사의 중요한 순간들이 광양부지 제주농교에서 벌어졌다. 

신 전 학장은 학생 신분으로 한국전쟁에 참전해 백마고지 전투 등 격전지에서 활약했고, 금성화랑무공훈장 등을 받기도 했다. 

그는 “전쟁 시기에는 우리 학교(오현단 교지, 당시 오현중학교)에 병사구사령부(오늘날 병무청)가 설치되기도 했다. 전쟁 당시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나는 순간이 있다. 어느 노부부가 시루떡을 병사들에게 주면서 서럽게 울더라. 이유를 들어보니 큰 아들은 인민군, 작은 아들은 한국군에서 데려갔는데 둘 다 생사를 몰랐다. 우리를 보니 (본인) 아들 같아서 눈물이 멈추지 않는다고 했다”며 전쟁에 대한 아픈 기억을 떠올렸다.

100세를 바라보며 이제는 큰 욕심도 없을 나이, 하지만 옛 위상을 잃어버린 모교를 생각하면 지금도 울먹임을 참지 못한다. 학생부터 교사까지...자신이 가장 빛나던 청춘을 함께 했기에, 그에게 ‘제주농교’라는 존재는 다른 무엇보다 특별하리라 짐작해본다.  

그는 “지금도 모교를 생각하면 가슴이 아프다. 나라의 근간은 농업 아니겠나. 국가는 농업을 소홀히 하면 안 된다”면서 “제주농교가 생긴 오현단 일대는 제주 교육사에 중요한 역사적인 자리다. 이 장소가 어떤 가치를 지녔는지 도민들이 기억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 인터뷰=한형진 기자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