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공공보건 의료지원단, 이달 용역 결과 내놓을 듯...연구진 '신중 모드'

서귀포의료원.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서귀포의료원.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서귀포시 유일한 종합병원인 서귀포의료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에 대한 용역 결과가 조만간 나올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6일 [제주의소리]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취재한 결과 제주도 공공보건 의료지원단이 이달 안으로 ‘서귀포의료원 위탁 타당성 연구’ 결과를 내놓을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3월 시작된 이번 연구 용역의 주요 내용은 ▲서귀포의료원 적정 운영인력 ▲적정 운영원가 ▲직영과 (제주대병원)위탁체제 장단점 비교 ▲운영주체별 공공성·목적달성·전문성·인력충원 등 운영 효율성 ▲지역경제·지방재정에 미치는 영향 ▲효율적 운영방안 등이다. 제주도가 서귀포의료원을 제주대병원에 위탁하는 방안을 전제로 연구를 의뢰했다.
 
공공보건 의료지원단은 공공보건법률 제22조와 '제주도 공공보건 의료지원단 설치 및 운영 조례'에 따라 운영되고 있다.
 
도민에게 양질의 공공보건의료 제공을 위한 정책연구 수행과 보건소, 지방의료원 등 도내 공공보건의료기관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의료지원단 역시 제주도가 제주대병원에 운영을 위탁했다.
 
어떤 결과가 나올지는 미지수다.
 
일각에서는 서귀포의료원을 제주대병원에 위탁해 운영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주장이 제기되지만, 현실적으로는 어렵다는 의견도 있다.  
 
제주대병원이 서귀포의료원을 위탁 받아 운영하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추가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추가 인력 확보가 없으면 제주대병원 의료 인력을 줄여 서귀포의료원으로 배치해야 한다.
 
인력 감소는 의료 서비스의 질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밑돌 빼서 윗돌 괴기라는 지적도 나올 수 있다.
 
공공보건 의료지원단도 이 같은 점을 고려해 연구 결과 도출에 신중을 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제주도 관계자는 “용역이 8월까지 예정돼 있어 이달 안에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자세한 내용을 밝히긴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서귀포시 동홍동에 위치한 서귀포의료원은 서귀포에서 유일한 종합병원이다.
 
1964년 1월 제주도립 제주병원 서귀분원으로 개원했으며, 1983년 지방공사 도의료원으로 전환돼 1994년 3월19일 종합병원으로 승격했다.
 
2006년에는 지방의료원으로 전환됐으며, 2007년 서귀포의료원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매년 인건비와 운영비 등으로 60억원이 넘는 예산이 투입되고 있으나 ▲2017년 –3억4900만원 ▲2018년 –6억3300만원 등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
 
수익성을 떠나 CT와 MRI 등 1515점의 의료장비를 갖추고도 정작 의료진이 없어 초음파, 위내시경 검사를 할 수 없고, 응급실 공백사태까지 빚어지는 등 종합병원이 아니라 ‘동네병원’이라는 비아냥까지 들으면서 체면을 구겨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