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 안건에 ‘제주 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이하 4.3특별법개정안)이 포함되지 않자 4.3유족들이 직접 국회를 방문하기로 했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는 5일 오전 국회의사당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4․3해결의 새로운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도록 정치권의 초당적 자세를 촉구하기로 했다.

오전 11시에는 국회 앞에서 4.3특별법 개정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한다. 성명서에는 당리당략에 묶이지 말고 국회가 4.3특별법 해결책을 위한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후 더불어민주당 당사로 자리를 옮겨 이해찬 대표와의 면담을 추진한다. 오후 1시에는 자유한국당, 오후 2시는 바른미래당 당사를 연이어 항의 방문하기로 했다.

4.3특별법 개정안은 국회 법제실 등의 검토과정을 거쳐 2017년 12월19일 여야의 국회의원 60명의 서명을 받아 오영훈 국회의원(민주당.제주시을)이 대표발의 했다.

개정안은 4.3관련 군사재판에 대한 무효, 희생자에 대한 배·보상 규정 등이 담겨 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는 올해 4월1일 회의를 열어 4.3특별법 개정안 4건을 병합심사 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국회 파행으로 지금껏 논의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를 포함한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개정안 처리를 위해 9월 중 가칭 ‘제주4.3특별법 개정 쟁취를 위한 전국행동’을 꾸려 집단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전국행동에는 4.3단체를 포함해 개정안 처리에 뜻을 같이하는 시민사회단체와 직능단체가 함께한다. 전국의 시민사회단체에도 참여할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