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위한 접근 가능한 제주 관광을 위한 ‘2019 지역관광 국제포럼’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제주도와 제주관광공사 공동 개최한 포럼 첫날인 20일에는 제주칼호텔에서 포럼이 진행됐다.
 
안나그라치아 라우라 유럽접근가능한관광네트워크 회장이 ‘모두를 위한 관광:지역관광의 경험과 기회 향상’을 주제로 기조강연했다.
 
기조강연이 끝난 뒤 제1세션에서 ▲우창윤 한국유니버설디자인협회 대표가 ‘누구나 여행을 하고 싶다’ ▲청객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시청 도시계획부 차장 ‘말에시아의 접근가능한 관광을 위한 실행 계획’ 주제 발표가 이어졌다.
 
주제 발표가 끝난 뒤 허향진 전 제주대학교 총장이 좌장을 맡아 이경용 제주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이보교 두리함께 총괄이사, 정향미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정책과장, 이온빌쿠 UNWTO 찬조회원국장의 토론이 진행됐다. 
 
2세션에서는 나효우 착한여행 대표가 좌장을 맡았으며, ▲모세환 지역공동체활성화센터 대표 ‘순천시의 주민주도 지역관광 활성화 성과’ ▲임안순 제주농어촌체험휴양마을협회 회장 ‘보물섬 제주의 농촌관광 실천사례’ ▲허순영 제주착한여행 대표 ‘지역관광 활성화가 제주관광의 미래다’ ▲히카르토 발렌치 포르투 관광청 이사회 의장 ‘성공적인 접근가능 관광지와 관련한 포르투의 도전과제와 기회’ ▲황해국 UNTWO 아태지국 부국장 ‘지역관광의 성공사례 연구’ ▲폴 로저스 플라넷 해피니스 대표 ‘지구의 행복:지역관광 및 관광지 개발과 행복과의 상관관계’ 주제 발표가 진행됐다.
 
2일차인 21일에는 제주 관광 현장을 직접 돌아보는 테크니컬투어가 진행됐다.  
 
관광공사 관계자는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관광약자를 위해 관광 환경을 개선하는 등 제주 관광의 지속가능한 질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