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전문가 꿀팁 "꿈과 직장 두마리 토끼 잡는 법은"
취업전문가 꿀팁 "꿈과 직장 두마리 토끼 잡는 법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 JDC대학생아카데미] 복성현 Mind3 대표 "강점은 찾는 게 아니라, 확신을 갖는 것"

"살아가다보면 어려운 일이 계속 생기죠. 먼 끝에 꿈이 있는 사람은 장애물이 나타나도 담대하게 걸어갑니다. 그 앞에 장애물이 수없이 많다는 걸 이미 아니까요. 꿈을 잡으세요. 이 유치한 얘기가 여러분의 인생을 바꾼다니까요."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주최하고, 제주대학교와 [제주의소리]가 공동주관하는 JDC대학생아카데미 2019학년도 2학기 다섯 번째 강의가 24일 오후 2시 제주대학교 아라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제주의소리
24일 2019년도 2학기 JDC대학생아카데미 다섯 번째 강연자로 나선 복성현 Mind3 대표. ⓒ제주의소리

전직 이랜드리테일 채용팀장으로, 현재 취업 관련 유튜브 채널 '인싸담당자'와 취업컨설팅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복성현 Mind3 대표가 강단에 섰다.

복 대표는 사회초년생이 될 제주청년들에게 '꿈과 취업을 그리는 방법'을 주제로 강의를 펼쳤다.

복 대표는 "인생을 두 점만 정하면 된다. 한 점은 Start(시작), 다른 한 점은 Goal(목표)이다. 두 점을 이으면 엉켰던 진로의 혼란스러움을 단순하게 풀 수 있다. 두 점을 일직선으로 이어 빠르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겠다"고 했다.

ⓒ제주의소리
24일 2019년도 2학기 JDC대학생아카데미 다섯 번째 강연자로 나선 복성현 Mind3 대표. ⓒ제주의소리

그는 인생의 시작점을 '강점 찾기'로 잡았다. 그가 어릴 적 읽은 수백 여 권의 자기개발서는 모두 다른 성공비결을 담았지만 하나의 공통점이 있었다. 개인마다 타고난 강점이 있고, 그 강점을 통해 성공한다는 것.

강점을 찾는 방법으로는 ▲통계적으로 찾기 ▲인생 돌아보기 ▲타인에게 물어보기를 설명했다.

복 대표는 "MBTI(성격유형검사), 애니어그램 등 자신을 분석해보는 도구를 활용해 공통적인 자신의 강점을 찾아야 한다. 인생을 불행과 행복 두 면으로 나눠 인생그래프를 그려보는 것도 좋다"고 전했다.

하지만 이어 "이 방법을 다 해보고 놀랄 만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거라 생각하면 오산이다. 결과로 나온 강점이 자신이 알고 있던 강점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나는 그거 잘하는 거 같은데' 생각이 들면 그걸 잘하는 게 맞다"며 본인의 강점에 자부심을 가질 것을 강조했다.

ⓒ제주의소리
복성현 Mind3 대표가 24일 2019년도 2학기 JDC대학생아카데미 다섯 번째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취업의 성공을 위한 인생의 방향과 방법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복 대표는 "방향은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 중에서 선택하는 게 아니다. '해야만 하는 것'을 택해야 한다. 시작점과 목표점을 이은 일직선상에 있는 직업을 선택하는 게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조언했다.

또 "방법은 WHY(왜)에 집중하는 게 중요하다. 채용의 핵심은 차별화다. 차별화는 왜라는 질문에서 나온다. 왜라는 질문을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의 강점을 개발할 수 있고, 자신의 목표 방향에 맞는 일을 무엇이든 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가 스펙이 상대적으로 낮았음에도 대기업에 입사할 수 있었던 건 수많은 경험 덕이었다.

그는 계속 왜라는 질문을 던지며 경험을 쌓았다. 국토대장정을 떠나고, 98만원을 들고 무작정 유럽에 떠나고, 연안부두에서 장사를 배우고, 대학교 4학년 때 특허를 내기도 했다. 

복 대표는 "취업준비는 나를 뽑아야 하는 근거를 만드는 것이다. 영화에 관심이 있다면 리뷰라도 남기고 블로그라도 써야한다. 직무에 대한 열정의 근거를 보여주면 누구라고 뽑고 싶어한다"고 전했다.

이어 "누구나 가는 길은 가지 말자. 더 힘든 길을 선택하자. 조금 더 열심히 노력하자는 꼰대의 말을 젊게 전한다. 본인에게 맞는 일을 그냥 해보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제주의소리
24일 2019년도 2학기 JDC대학생아카데미 다섯 번째 강의를 경청하고 있는 학생의 모습. ⓒ제주의소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2
도민 2019-09-28 08:36:44
제주 젊은이들은 슬프게도 제대로된 직장을 하려면 제주도 무조건 떠나야됨 육지나 해외로...이거 슬프지 않냐? 꼰대들은 제주도 환경파괴다 편하게 살고싶다 하면서 인프라도 못만들게해, 1차산업만 키워. 그나마 관광업에 종사하려면 관광객너무 많다고 해. 관광객들 바가지 씌워서 제주도 관광이미지 나쁘게하고 빠져. 도지사가 뭐 하려고 하면 반대반대. 아....뭐냐 이게....척박한 땅, 아무것도 없는 동내에서도 어른들이 젊은 생각으로 이끌어주면 세계적인 기업이 무수히 많이 나오던데. 꼰대들은 그냥 제주도를 그들의 노후용으로 이용만 하려고 하고 젊은이들이 제주도를 떠날수 밖에 없는 현실은 자기네들 집 앞에 공공시설물 들어서는것에 대해 이익 계산만 하는데 정신팔려가지고...암울하다 제주.
64.***.***.98

취업팁? 2019-09-25 12:12:20
취업전문가 전략가가 나온다는 건 어른들의 직무유기입니다. 애시당초 취업자리를 많이 만들어서 해결할 일인데, 한정된 취업자리에서 취업전략으로 경쟁하게 하는 것은 미취업자 본인이 노력을 안 한 탓으로 돌리게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취업을 위한 최소한의 노력과 준비는 해야겠지만, 핵인싸니 취업전문가니 하는 얘기할 자원으로 취업자리를 하나라도 더 만드는 노력을 해야함.
122.***.***.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