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명환 의원 “강정 인근 해양·하천 중금속 농도 급증…왜 보고 않나”…보고서 고의 은폐?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홍명환 의원(이도2동갑, 더불어민주당).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홍명환 의원(이도2동갑, 더불어민주당). ⓒ제주의소리

제주해군기지 건설로 인해 인근 해양 및 하천의 중금속 농도가 급증하고, 생태계 교란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제주도가 강정해역 해양생태환경 조사사업을 진행하고도 3년간 쉬쉬, 고의 은폐 의혹도 제기됐다.

제주도의원 행정자치위원회 홍명환 의원(이도2동갑, 더불어민주당)은 28일 열린 제377회 임시회 1차 회의에서 강정해역 해양생태환경 조사사업을 도마에 올렸다.

강정해역 해양생태환경 조사사업은 지난 2016년부터 2020년까지 4년에 걸쳐 해군기지 건설사업으로 인한 주변 해양환경의 직·간접적인 영향을 정기적으로 조사 및 분석하는 사업으로 제주도가 민간위탁 사무로 진행하고 있다. 사업비는 총 12억으로, 전액 도비다.

홍명환 의원은 “국방일보 2017년도 기사를 보면 강정해군기지가 친환경기지로 건설됐고, 분기별로 환경조사도 추진할 것이라고 대문짝만하게 기사가 나갔다”며 이지훈 제주도 강정공동체사업추진장에게 “강정해군기지가 친환경기지라는데 동의하느냐”라고 물었다.

이에 이지훈 단장은 “예단할 수는 없지만 2015년도에 친환경조사위원회를 구성해 활동하는 등 (친환경기지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직 활동보고는 되지 않았다. 4년 활동기간 완료후 총괄 보고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이같은 답변에 홍 의원은 “조사는 1년 단위로 이뤄지고 있는데 4년이 다 지난 뒤에 보고한다는 게 말이 되느냐. 문제가 생기면 그 결과에 따라 개선하고 예측하든지 해야 하는데 문제가 터진 다음에 결과만 지켜보자는 것이냐”며 “뭔가를 숨기려고 그러는 게 아닌가”라고 고의 은폐 의혹을 제기했다.

홍 의원은 “조사용역업체를 통해 부랴부랴 보고서를 받았는데, 해저 퇴적물에서 중금속인 니켈 검출 수치가 2017년 52.8, 2018년 67.3, 2019년 64.3 등으로 ‘주의’ 기준치인 47mg/kg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강정천 하천 퇴적물에서는 납 검출 수치가 2016년 9.1, 2017년 31.7, 2018년 138.7, 2019년 184.6으로 기준치 59를 훨씬 뛰어넘은 수준으로 급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해군기지가 생기고 난 뒤 강정 앞바다와 강정천에 이런 중금속 성분이 기준치를 넘고 증가하고 있는 것인지 이에 대해 원인도 밝히지 않고 있다”며 “1등급 강정천이 3등급 기준으로 악화된 이유가 뭐냐”고 따져 물었다.

정민구 의원. ⓒ제주의소리
정민구 의원. ⓒ제주의소리

이지훈 단장이 “조사는 친환경조사위원회에 참여한 마을회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의도적으로 (보고서를) 은폐했다고 하는 건 과한 표현”이라고 답변하자, 홍 의원은 “이 조사는 마을회 돈이 아니라 도민들 세금으로 진행되고 있다. 조사결과를 도민을 대표하는 도의회에 보고하는 것은 당연하지 않나. 도대체 강정 인근 해양과 강정천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민구 의원(삼도1·2동, 더불어민주당)은 강정해군기지 신규 항로 개설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정 의원은 “해군이 요청한 신규 항로를 보면 천연기념물인 범섬, 천연보호구역을 침범하게 되어 있다. 이 사실을 알고 있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지훈 단장이 “아직 확인하지 못 했다”고 말하자, 정 의원은 “단장이 모른다는 것은 제주도가 손을 놓고 있다는 것이거나, 해군이 제주도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