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 선별·출하·계산하는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는 농산물 생산 연결선"

국회 김학용 환경노동위원장에게 건의문을 전달하는 (사)제주감귤연합회.
국회 김학용 환경노동위원장에게 건의문을 전달하는 (사)제주감귤연합회.

(사)제주감귤연합회 회원 농협 조합장들과 제주농협 관계자들이 국회를 찾아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 주 52시간 근무제 적용 제외를 요청했다. 

30일 국회를 찾은 감귤연합회는 위성곤(제주 서귀포,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과 함께 국회 김학용(경기 안성, 자유한국당)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과 면담을 갖고, 여·야 4당 원내대표실에 건의문을 전달했다.
 
이들은 건의문을 통해 “농업인이 피땀흘려 생산한 농산물을 수탁해 공동 선별·출하·계산을 통해 시장에 판매하기 때문에 산지유통센터는 농산물 생산의 연결선상에 있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농업은 제주경제의 원천이다. 청정 제주 농산물 공급과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를 통해 제주 경제를 키우고, 제주를 지탱하는 큰 원동력이 된다. 하지만, 정부의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은 제주 농업 발전에 커다란 저해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근로시간을 단축해 노동자 삶의 질을 향상하고, 일자리 나누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 공감하지만, 감귤처럼 특정 시기에 막대한 물량이 생산·유통되는 농업 현장은 걱정이 앞선다. 제주 농산물 생산과 유통이 계절적으로 일시에 집중되는 특성을 갖고 있어 인력 수급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한다”고 말했다.
 
감귤연합회는 “감귤은 11월부터 이듬해 1월까지 제주에서만 하루 3500톤에서 4500톤 정도 집중 처리돼 농산물 산지유통센터가 사실상 24시간 가동돼야 한다. 52시간 근무로 인력 확보가 어려워 정상적인 농산물 유통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감귤연합회는 “인력을 대폭 늘려야 하지만, 농업 관련 유통센터의 경우 농촌·농가 인근에 위치해 일할 사람을 찾기 쉽지 않다. 인력을 충원하지 못해 농산물산지유통센터 가동이 지체되면 집중 출하기에 선과 등이 늦어줘 농산물의 품질이 떨어진다”고 우려했다.
 
이어 “유통 선진화를 위해 막대한 예산이 투입된 농산물 산지유통센터가 제 역할을 못하면 예전처럼 작목반 형태의 소형 선과장에서 선별·포장하는 상황이 벌어질 것”이라며 “산지유통센터에서 물량을 처리하지 못하면 농가는 상인을 통해 농산물을 유통해야 한다. 농협 계통출하 물량이 감소하는 등 유통 질서가 무너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감귤연합회는 “추가 인력 충원으로 유통비용 인상도 우려된다. 농가 부담으로 이어져 제주 경제를 이끌던 1차 산업 경쟁력이 약화돼 내수경제 침체로 이어질 수 있다”며 “농산물 산지유통센터는 농업인이 피땀 흘려 생산한 농산물을 수탁해 공동으로 선별·출하·계산해 시장에 판매하기 때문에 농산물 생산의 연결선에 위치했다”고 거듭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