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마늘협회 준비위 "가격 안정화 정책 마련" 촉구
제주마늘협회 준비위 "가격 안정화 정책 마련"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제주마늘생산자협회 준비위원회는 20일 성명을 내고 마늘 가격 안정화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정부는 제주 마늘 5000톤 전량을 수매하고, 제주도는 농협과 함께 2019년산 마늘 처리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준비위는 “제주에 계속된 가을 장마와 연이은 태풍으로 농민들은 마늘 파농시기를 놓쳤고, 파종한 밭도 침수되는 등 피해를 입었다. 2020년산 마늘을 낮은 가격에 물량을 줄여 계약한다는 얘기가 들려 허탈하다”고 말했다.
 
이어 “재배면적 조사 결과 전년대비 면적이 감소해 높은 가격을 기대한 마늘 농가들의 기대와 달리 2019년산 마늘값은 하락했다. 농협은 높은 생산비로 어려운 농가들의 입장을 감안해 1kg당 3000원에 수매해 비축했고, 아직까지도 창고에 쌓여있다”고 했다.
 
준비위는 “당장 2020년산 마늘에 대한 계약수매 단가를 결정해야 하는데, 단가가 어떻게 책정될지 암담하다. 정부는 마늘 생산 면적을 줄이면 제값을 받을 수 있다고 했지만, 제주 마늘 재배 면적은 매년 줄어도 마늘 값을 계속 떨어지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마늘 가격이 오를만하면 정부는 값싼 외국산 마늘을 수입한다. 농정당국의 비농민적 정책결정”이라며 “매년 약 40만톤의 김치가 수입된다. 어찌 국산 마늘, 배추, 고추, 양파 등 주요 농산물 값을 안정시킬 수 있겠나”라고 말했다.
 
준비위는 “정부는 농산물 가격하락에 책임져야 하고, 마늘을 비롯한 주요 농산물 안정 생산을 유지해야 할 의무가 있다. 정부는 2019년산 제주 마늘 재고 물량을 처리할 대책을 수립해 예견되는 2020년산 마늘 폭락 사태를 조기에 막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준비위는 “주요 농산물 계약수매를 확대하는 공공수급제도를 도입하는 등 농산물 안정 생산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제주도는 정부만 바라보지 말고 농협, 농민과 협의해 2019년산 마늘 재고 물량 처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2020년산 마늘 계약단가가 생산비를 밑도는 값으로 제시되면 마늘 농가들은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라며 “제주 마늘 농민들은 자죽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제주마늘생산자협회를 조직하고 있다. 올해 창립총회를 열 예정이며, 첫 투쟁 목표는 2020년산 마늘 제값받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준비위는 “정부는 제주 마늘 5000톤 전량을 수매하고, 제주도는 농협과 연대해 2019년산 마늘 처리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며 “2020년산 마늘의 경우 계약 단가를 최저 3200원 보장하고, 농산물 안정생산을 위해 주요 농산물 공공수급제를 실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3
농부 2019-11-29 04:38:12
똑바로 알고 글써시오.
마늘 농사가 벼슬이 아니라.
각종 fta로 대기업 밀어주고 농업부분의 피해가 커지만
농정 당국들의 권위적이고 비현실적 정책으로 농민들의 손실이 확대되니 그렇소
마늘뿐 아니라 작년부터 농산물 면적은 줄었지만 가격은 개차반이라오.
농민들 생산기반 무너지고 이상기후로 머지않은 미래에 농산물 가격은 상상 초월 할거다.
223.***.***.243

마늘 2019-11-20 14:26:31
몇칠전 거리에 "마늘생산자 협회" 발기인 이름으로 현수막 하나 붙어 있었다. 이건 또 뭐니 라는 생각이 들었다.
제주 마늘 파동 사태는 예견된 것이었다. 생산자인 농민, 생산자 단체를 대표하는 농협의 책임이 크다. 자업자득인 샘이다. 마늘농사 짓는 농민과 농협은 마늘 시장의 변화와 요구에는 귀막고 가격만 많이 주면된다는 식이다. 농협 수매는 조합장의 체면과 당선을 위한 표로 인식한다. 2019년산 마늘가격 산정이 그러했다. 마늘 농사 지으면 무슨 큰 벼슬인가? 안되면 정부탓, 놈탓하는 식이면 아무나 한다. 놈탓하지 말고 마늘 농사 하지 않으면 될게 아닌가?! 무슨 큰 벼슬인 듯 하다. 반성은 없다. 반성부터 해야 순서가 아닌가?! 몇십년을 반복하는 문제다. 하도 답답해서
61.***.***.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