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질문] 정민구 "남부탐색부대 2018년 용역 제주 최적지"...원 "설계단계서 배제"

원희룡 제주지사
원희룡 제주지사

 

공군이 제주 제2공항에 '남부탐색구조부대' 설치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남부탐색구조부대'에 대해 명확히 반대 입장을 밝히고, 제2공항에 공군기지가 들어올 수 없도록 방어막을 치겠다고 밝혔다.

정민구 의원(제주시 삼도1.2동, 더불어민주당)은 원희룡 지사를 상대로 한 도정질문에서 제2공항에 공군의 남부탐색구조부대를 계속 추진하고 의혹을 제기했다.

정민구 의원은 "국방부는 지속적으로 공군기지 설치를 준비하고 있다"며 "제2공항 찬반 여부를 떠나서 제2공항이 들어온다면 공군기지로 활용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2018년 6월 공군은 한국국방연구원이 수행한 용역에서 남부탐색구조부대 위치로 제주도를 포함한 6개소를 후보지로 꼽았고, 가장 최적지로 제주도를 선점했다"며 "배치되는 전력은 헬기만 있는 게 아니라 항공기, 공중조기경계기, 통제소 등 사실상 군부대"라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탐색구조 임무를 하지만 유사시에는 전투기가 들어올 수 있는 가정해서 만든 용역"이라며 "원 지사께서 제주도에 부대가 들어오는 것을 원론적으로 반대하고 있지만 앞으로 7년 후에 원지사가 없으면 들어올 수 있다"고 제기했다.

원희룡 지사는 "남부탐색구조부대는 1990년대부터 국방중기계획에 포함돼 있고, 공군의 희망사항에 불과하다"며 "제주도와 국토부는 제2공항에 남부탐색구조부대 논의를 한 적도 없고, 반대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원 지사는 "매년 국회에서 남부탐색구조부대 예산이 올라오지만 삭감되고, 올해도 삭감됐다"며 "국회에서도 매년 형식적으로 올리고, 매년 삭감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지난 11월8일 국회 예결소위 회의록을 보면 정경두 국방부장관은 '제주도에 제2공항이 들어서면 남부탐색구조부대가 들어가는 게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말을 했다"며 "공군은 남부탐색구조부대를 진행하고 있고, 국토부와 협의 중이라는 표현도 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기본적으로 제2공항 건설과 더불어 공항 내에 공군부대를 유치하는 상황으로 인식된다"고 거듭 제기했다.

원 지사는 "저는 제2공항을 군사공항으로 사용하지 못하도록 설계단계에서 반영하도록 하겠다"며 "군사공항을 전용하지 못하도록 배제하도록 설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상희 국방부장관, 정종환 국토부장관, 김태환 제주지사가 2009년도 4월27일 민군복합형관광미항 협약서 체결했고, '남부탐색구조부대에 전투기 배치계획은 없다'고 했다"며 "제2공항 건설 준비단계에서 이런 협약을 체결할 수 있느냐"고 질의했다.

원 지사는 "전투기나 군사공항 전용을 염려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대책과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