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남 의원, 아이들 놀권리 보장위한 시민모임 ‘이구동성’ 회의 갖고 조례방향 가닥

제주도의회 강철남 의원(연동갑)은 아이들의 지난 24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제주본부 사무실에서 ‘놀권리 보장 조례 제정을 위한 시민위원회’ 4차 회의를 개최했다.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강철남 의원(연동갑)은 아이들의 지난 24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제주본부 사무실에서 ‘놀권리 보장 조례 제정을 위한 시민위원회’ 4차 회의를 개최했다. ⓒ제주의소리

아이들의 놀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조례 제정방향이 가득을 잡아가고 있다.

제주도의회 강철남 의원(연동갑, 더불어민주당)은 아이들의 놀권리 보장 조례 제정을 위한 시민들의 모임인 시민위원회 ‘이구동성’ 회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24일 ‘놀권리 보장 조례 제정을 위한 시민위원회’ 4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9월 발대식 이후 회원들이 현장에서 찾아낸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을 공유하고 향후 놀권리 보장 조례안에 어떤 내용을 넣을 것인가를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서 회원들은 현재 놀이공간의 문제로 천편일률적인 놀이터 디자인의 문제, 양적으로 만족할 수 없는 놀이터 수, 범죄와 안전사고 위험으로 안전성이 확보된 공간 부족, 놀이시설 추가 설치 공간 확보 어려움, 쉼+소통을 할 수 있는 문화공간 부족, 어린이와 어른이 함께 편하게 욕구에 맞춰 이용할 수 있는 공간 부족, 문화의집 프로그램의 비차별성 등의 문제점을 제시했했다.

또 놀이방법의 문제로 놀이조차도 교육과 일치시키는 어른들의 인식, 부모와 교사들의 순수한 놀이에 대한 경험부족 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놀이터 이용자들을 위한 공간디자인 기획(유아가 낮잠 잘 수 있는 공간 등 확보) △놀이터 및 놀이공간에 대한 정확한 실태조사 △범죄와 안전사고 위험으로 안전성 확보(놀이활동가 및 안전지킴이 배치) △놀이를 교육과 분리하는 부모들의 인식 전환 분위기 조성 등이 제시됐다.

강철남 의원은 “시민위원회 활동한 이후 아이들의 놀 권리에 대한 관심이 커졌고, 교육행정질문을 통해 놀 권리 보장에 대한 교육감의 의지도 확인했다”며 “아이들이 원하는 건강한 놀이문화를 위해 법적․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