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공항비상도민회의 "도민 자기결정권 발언 재확인"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28일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의 제2공항 발언과 관련 "제주도민의 선택이 가장 중요하다는 문재인 대통령 발언의 의미를 재확인했다"고 평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이날 논평을 내고 "송 위원장은 오늘 제주도의회를 방문해 제주 제2공항 갈등문제와 관련해 '공론조사 결과 제주도민들의 의견이 반대로 나온다면, 충분히 참조해 선회할 것'이라고 밝혀 정부의 제2공항 정책의 방향전환 가능성을 시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결국 국민과의 대회에서의 대통령 발언의 진의는 '제2공항과 관련해 어떤 입지에 어떤 식으로 하느냐는 지역주민이 선택하는 것이 맞다'는 것으로, 지역과 도민의 자기결정권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점이 재확인됐다"고 주장했다.

또 "송 위원장은 '대통령은 지금까지는 잘 반영되고 온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은 측면이 있고, 이를 어떻게 할 것인지는 궁극적으로 제주도민의 몫이라는 말씀을 하신 것'이라며 "송 위원장의 발언은 대통령의 진의를 정확히 도민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해석된다"고 평했다.

그러면서 "원희룡 제주지사는 제2공항 이해 당사자인 국토교통부 장관과의 통화 내용을 빌미로 대통령 발언을 왜곡하거나 확대해석하는 것을 자제하고 제주도의회의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노력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전향적인 자세를 취하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