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모임 "생태적 기능 고려되지 않아, 道계획 철회해야"

비자림로 확포장공사 관련 법정보호종에 대한 환경영향 저감대책을 모색하는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이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를 개선할 것을 요구했다.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에 따르면 지난 2일 영산강유역환경청 주재로 열린 회의에는 국립생태원, 한국환경과학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등 3곳의 전문가와 지난 6월 비자림로 곤충조사에 참여한 서식지외보존기관협회 이강운 회장, 제주도 추천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회의는 인근에서 10여종의 법종보호종이 발견됨에 따라 공사가 중단된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현장 2구간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됐다.

국립생태원과 국립환경과학원은 현재 계획된 도로 폭을 최대한 줄일 것과 차량 속도를 최대한 줄일 것을 주문했다. 법정보호종의 서식지보호를 위해 공사 시 시속 20km, 공사 후 40km정도의 속도 유지가 바람직하다는 의견이다. 

또 불필요하게 넓은 중앙분리대가 되려 로드킬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중앙분리대를 없애고 도로 폭을 최소화할 것, 야행성 곤충인 애기뿔소똥구리가 빛에 유인되지 않도록 차광림 조성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이와 관련 시민모임은 "제주도는 지난해 8월 비자림로 벌목으로 전국 여론이 들끓자 서둘러 공사를 중단하고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했지만 대안을 마련하는 과정에 시민들의 참여를 원천적으로 배제했고 원희룡 지사 역시 처음에는 '생태도로'를 언급하다가 곧 '아름다운 경관 도로' 조성으로 입장을 변경해 공사를 강행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개선안을 마련하는 과정에 조경 전문가들의 입장을 크게 부각시켰으나, 이번 전문가들의 회의를 통해 개선안은 비자림로의 생태적인 기능은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는 점이 밝혀졌다. 특히, 전문가들은 도로의 양측 나무를 잘라내고 가운데 중앙분리대를 넓혀 나무를 식재하겠다는 대안에 대해 더 많은 로드킬이 일어날 수밖에 없는 조건이라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번 회의를 통해 제주도의 일방적이고 독단적인 불통 행정의 결과물인 아름다운 경관도로 대안을 철회하기를 촉구한다"며 "소규모환경영향평가의 거짓부실 작성에 대한 책임 있는 태도를 갖기를 바라며 기존의 '행정의 일관성', '이미 절차를 거쳤다'는 논리를 펴며 잘못된 계획을 그대로 밀고 나가는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