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오리온 용수공급 정식계약 부존재, 국내판매 매우 유감”

오리온그룹이 제주 용암해수(염지하수) 국내 시판을 시작하면서 제주도와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가 오리온 측에 국내시판을 지속할 경우 물 공급을 원천 중단하겠다며 엄포를 놓았다.

제주특별자치도는 3일 오후 각 언론사에 보낸 '오리온 제주용암수 사업과 관련한 입장문'을 통해 "오리온이 지속적으로 용수 사용에 대한 정식계약 없이, 구체적인 사업계획서도 제출하지 않은 채, 염지하수의 국내 판매를 지속한다면 더 이상의 염지하수 공급은 불가하다"고 밝혔다.

먼저 제주도는 용암해수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제주테크노파크(이하 제주TP)와 오리온그룹 산하의 ㈜오리온제주용암수(이하 오리온) 간에 정식 용수 공급계약이 체결된 바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오리온 측에 물을 공급할 의무가 없다는 것이다.

제주도에 따르면 오리온은 당초 자체적인 염지하수 관정 개발을 도모했으나, 2017년 4월 18일 개발·이용허가 신청을 자진 취하하고, 제주도가 개발한 염지하수를 공급받아 쓰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오리온이 용암해수 공급지침에 따른 새로운 계약을 체결해야 하나, 현재 제주TP와 오리온 사이에 용수공급 계약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는게 제주도의 주장이다.

제주도는 "이러한 계약 부존재에도 불구하고 오리온 측에 염지하수가 공급되고 있으나, 이는 시제품 생산을 위한 최소한의 공급일 뿐 판매용 제품 생산을 위한 공급목적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또 제주도는 "오리온으로부터 염지하수 이용 및 국내 판매와 관련한 구체적인 사업계획서 또한 제출받은 바 없다"며 "제주도와 제주TP는 오리온 측에 구체적인 사업계획서를 요구해 왔으나, 오리온이 이를 제시하지 않은 채 제품 생산용을 위해 공급받은 염지하수를 제품 국내 판매용에 이용하려는 점은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특히 제주도는 오리온과의 대화에서 일관되게 염지하수를 국내 판매용으로는 공급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왔다고 주장했다.

제주도는 "오리온 측은 인사 차 방문한 도지사와의 면담 자리에서도 중국 수출만을 강조했으며, 최근에 들어서야 중국 수출을 위해서는 국내 판매가 필요하다는 일방적인 주장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그에 대해 도지사든 어떤 제주도청 관계자든 국내 판매를 용인하고 염지하수를 공급한다는 언급은 전혀 없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제주도의 공수화 원칙 상 국내 판매는 안 된다는 방침을 수차례 밝힌 바 있다"고 강조했다.

이미 지난해 10월 19일과 같은 달 31일 두 차례에 걸쳐, "국내 판매는 불가하다"는 입장과 이에 따른 구체적인 사업계획서를 요구하는 등의 제주도의 방침을 담은 공문을 발송했다고 덧붙였다.

이는 '원 지사와의 만남 당시 국내 판매금지 조치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단호하게 말했다'는 오리온 측의 주장과 전면 상충되는 주장이다. 오리온 측은 용암해수산업단지에 입주한 기업으로, 국내 판매를 하지 못하게 해 경쟁을 막는 행위는 온당치 않다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허인철 오리온그룹 부회장은 이날 오전 제주시 구좌읍 용암해수산업단지 내 '오리온제주용암수 공장 준공식'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리온은 제주 용암해수산업단지 입주 기업으로서 제주테크노파크에 (용암해수 취수) 공급 계약 체결을 신청한 상태"라며 "최대한 제주도와 협조하면서 공급계약을 체결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