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갈등관리를 위해 정책자문단을 구성, 운영한다.

제주도는 공공사업 정책추진 과정에서 이해의 대립으로 발생하는 공공갈등 관리에 전문가들의 컨설팅・자문을 적극 활용하고, 공직자의 공공갈등 관리역량 강화를 위해 저명한 국내 갈등관리 전문가 6명을 ‘공공갈등분야 정책자문단’으로 위촉했다고 12일 밝혔다.

공공갈등분야 정책자문단은 '제주특별자치도 정책고문 및 정책자문위원 운영에 관한 조례'에 근거해 공공갈등 분야에서 전문지식과 경험이 있는 학계, 연구원, 민간기관 관계자들로 위촉한다.

특히 국무총리를 보좌하는 국무조정실 지정 갈등관리 전문기관인 한국행정연구원 채종헌 사회통합연구실장과 가상준 단국대 분쟁해결연구센터 소장, 전형준 단국대 분쟁해결연구센터 교수, 김상규 한국갈등해결센터 이사, 김학린 단국대 경영대학원 협상학과 교수, 최진식 국민대 행정대학원장 등이 위촉됐다. 

정책자문단은 앞으로 2년간 제주에서 발생하는 공공갈등의 관리 및 해결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공공갈등 관리를 위한 정책 및 제도개선, 제주형 공공갈등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영, 갈등영향분석 등 공공갈등 관리 및 해소를 위한 공직자 역량강화 등을 위한 자문 역할을 하게 된다.
 
제주도 관계자는 “최근 몇 년 사이 제주도의 가치가 더욱 상승하면서 공공정책이나 공공사업과 관련된 의견 대립과 이해관계 상충도 외부로 잇따라 표출되고 있다”며 “이런 현상은 사회 발전과정에서 나타나는 일반적 현상이긴 하지만, 빈발하는 갈등을 어떻게 지혜롭게 관리, 해결해 나갈 것인가가 제주 미래발전에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고 이번 자문단 구성의 배경을 밝혔다. 

한편 제주도 도정정책자문위원은 고문 3명, 정책자문위원 28명이 각 분야별로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