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관심의 3차례-도시계획위 3차례 '재심의'...동서 350m 도로 폐도 용역 주문

제원아파트
제원아파트

 

제주 최대 재건축 아파트인 제주시 연동 제원아파트 재건축 사업이 또 '제동'이 걸렸다.

제주도 도시계획심의위원회는 13일 오후 2시부터 제원아파트 재건축사업 정비계획 수립 및 정비구역 지정안에 대해 '재심의' 결정을 내렸다.

1977년 제주시 연동 251-16번지 일대에 들어선 제원아파트는 제주 최초의 대규모 아파트로 22개동 656세대 규모다.

재건축 사업은 제원아파트를 최고 15층, 14개동 752세대로 신축하는 내용이 골자다.
 
경관심의에서 3차례 재심의 끝에 도시계획위원회로 올라왔지만 도시계획심의위에서도 '재심의'가 이어지고 있다.

제원아파트 재건축의 최대 난제는 아파트 단지 내 동서방향도로(신광로 6길) 가운데 약 350m를 폐도 논란이다. 

지난 7월25일과 10월25일 도시계획위원회에서 도로 폐도 대신 유지하는 계획방안을 검토하고, 어린이공원 복합용도로 활용한 녹지, 주차공간 마련, 지하공간 마련 등 공공기여 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이날 도시계획위원회는 재건축정비조합에서 '중앙도로 폐도'를 유지함에 따라 "폐도를 할 경우 공공기여 방안을 전문 용역기관에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하라"고 주문했다.

또한 "사업성을 분석해 얼마나 나오고, 공공기여율을 얼마나 정할 지 기준을 정해 제시하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