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내외 113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13일 논평을 내고 "제주 제2공항 건설되면 적자공항을 벗어나지 못해 도민세금만 낭비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잔꾀를 부려 공짜로 뭔가 얻거나 이득을 보려고 하다가 엉뚱한 곳으로 들어간 사람에게 일컫는 제주 속담인 '말 죽은 밭에 들어가지 말라'는 말을 인용하며, 지난 10일 제주도가 지난해 2월 발주한 '제주지역 공항 운영권 참여 방안 연구용역'이 완료됐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쓴소리를 내놨다.  

비상도민회의는 이날 논평에서 제2공항에 대한 필요성부터 원점재검토 해야 한다는 도민여론이 높은 시점에서 원희룡 제주도정이 도민을 기만하는 허무맹랑한 용역을 발표한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비상도민회의는 "국토부는 제2공항 기본계획에서 전체 항공 여객 수요를 2045년 3890만명, 2055년 4000만명 수준의 항공수요를 예측하고 있으나 이 수요는 과대포장됐다"며 "작년 말 기준 3000만명의 여객수요를 도달한 것은 국내 관광객의 유턴으로 인한 일본불매 운동의 반사적 이익과 동남아와 중국의 여객수요를 끌어들이기 위해 공격적인 저가 마케팅을 한 결과"라고 진단했다.

이어 "이러한 관광 수요 결과가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된다는 보장은 없다"면서 "국내 관광객의 지속적 확대는 불가능하며 차후 인구감소와 남북관계의 진전 여부에 따라 변화의 폭이 무척 클 것으로 예상된다. 국외 관광객의 경우도 중국의 정치적 변동 여부, 세계 경제의 변화 등을 감안한 관광 수요의 변화는 무척이나 다이나믹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제2공항 운영비가 현 제주공항 매출액에 가까운 2000억원이 지출되고 초기 총 공사비용 5조원을 감안하며 국내선 50% 운용으로 순이익을 가져오려면 적어도 30년 후에야 달성 가능한 수치"라며 "장기적으로 적자를 벗어날 구조가 못된다. 고정적인 금융비용과 관리비용의 발생 등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도 예산 운용의 발목을 잡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비상도민회의는 제주도정이 제시한 '제주지역 공항 운영권 참여방안 연구용역'은 '빛 좋은 개살구'에 그칠 공산이 크다고 거듭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국토부가 제3차 항공정책 기본계획에 공항의 투자와 운영에 '지방자치단체의 참여를 검토하겠다'고 한 것 이외에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발표하거나 확인한 사실은 아무 것도 없다"며 "그런데 제주도는 구체적인 방식을 국토부 또는 실질적인 공항 운영 관리자가 될 한국공항공사와 어떠한 협의나 계약 체결 없이 일방적으로 자신들의 소망을 그림을 그려 내놓았다"고 꼬집었다.

비상도민회의는 "국토부가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서 제주도를 아직도 국제자유도시 추진이라는 명제 하에 제2공항과 신항만 추진을 명시한 것은 제주도를 여전히 국토부의 일부 적폐관료들이 개발과 기획의 대상으로만 여기고 있다"며 "결국 문재인 정부의 지방분권에 걸맞는 '도민중심의 삶의 질 개선'과 '제주도의 환경수용력에 맞는 새로운 제주의 미래건설'은 도민 스스로 찾아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원희룡 지사와 제주도는 건설여부를 다시 제고해야 하는 제2공항에 '도민운영권'을 운운하기 전에 연간 800억원 이상의 순이익을 내고 있는 현 제주공항에 지분 참여와 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상생방안부터 먼저 요구해야 정상"이라며 "더 이상 도민을 기만하지 말고 제주도의회의 갈등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의 노력에 최소한의 협조라도 하는 게 도정의 할 일"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