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제주시갑 전략선거구 선정…누굴 내리 꽂을까? 벌써부터 ‘시끌’
민주당, 제주시갑 전략선거구 선정…누굴 내리 꽂을까? 벌써부터 ‘시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희수 예비후보 “패거리, 밀실야합” 강력 반발…공천잡음 도지사선거 패배 악몽 우려

더불어민주당이 현역 강창일 국회의원이 불출마하는 제주시 갑 선거구를 전략공천 대상지로 선정했다. 일찌감치 표밭을 일궈온 예비후보들의 반발이 불보듯 뻔한 데다, ‘탈당무소속 출마로 이어질 경우 5연속 더불어민주당 깃발을 꽂는데 비상등이 켜질 전망이다.

뉴스통신사 [연합뉴스]15일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가 문희상 국회의장의 지역구인 경기 의정부갑을 포함한 현역 불출마 지역 13곳 모두를 전략공천 대상지로 선정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는 이날 오후 전략공천관리위원회 2차 회의가 끝난 뒤 도종환 위원장과의 통화를 통해 이같은 결정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도종환 위원장은 현역 의원이 불출마한 지역 12곳과 문 의장 지역구 1곳 등 13곳을 모두 전략공천 대상지로 선정하는 안을 전략공천위원회에서 의결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이해찬(7·세종) 문희상(6·경기 의정부갑) 정세균(6·서울 종로) 원혜영(5·경기 부천 오정) 추미애(5·서울 광진을) 강창일(4·제주갑) 박영선(4·서울 구로을) 진영(4·서울 용산) 김현미(3·경기 고양정) 백재현(3·경기 광명갑) 유은혜(재선·경기 고양병) 서형수(초선·경남 양산을) 표창원(초선·경기 용인정) 의원의 지역구에 대해서는 전략공천이 이뤄질 예정이다.

전략공천관리위원회는 이와 함께 지역위원장이 공석인 지역구(사고지역위원회) 2곳에 대해서도 전략공천 대상지로 추가 선정했다.

이 같은 결정은 오는 17일 최고위원회의에 보고될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시갑 선거구가 전략공천 대상지로 선정되긴 했지만, 누구를 공천할 지는 현재로서는 오리무중이다. 지방정가에서는 대통령직속 국토균형발전위원회 송재호 위원장의 구원등판론이 거론되고 있지만, 아직은 수준이다.

당장 예비후보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박희수 예비후보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지역정서와 지역주민의 결정 권한을 무시하고 중앙에서 일방적으로 특정인을 지정해 내려보낸다며 지난 도지사 지방선거 패배의 악망이 재연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그는 특정 개인을 위한 민의 왜곡이 아닌 지역주민들에 의한 결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경선제도를 시행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한 뒤 이러한 염원이 왜곡될 경우에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밀실야합에 의한 전략공천을 주도한 세력에 있다고 경고했다.

박 예비후보는 전략공천을 강행할 경우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 저는 끝까지 간다. 이길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탈당을 의미하냐는 추가질문에 그는 출마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느냐라고 반문한 뒤 당을 살리기 위해 눈물을 머금고 무소속으로 출마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16일 출마 기자회견을 예고한 문윤택 제주국제대학교 교수 역시 <제주의소리>와 전화통화에서 기본적으로 선거를 통해 도민들의 민심을 확인하는 과정인데, 공정한 경쟁이 확인되지 않고, 정치공학적 판단으로 민심을 재단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문 교수는 또 선거전에 뒤늦게 뛰어들었지만 저에 대한 기대를 확인하고 있다면서 “(중앙당이) 왜 무리하는지 모르겠다. 경쟁력이 갖춘 후보가 있다면 정정당당하게 예비후보로 등록, 경선을 통해 공천을 받는 게 정도다. 최종 후보자가 결정될 때까지 저로서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 교수는 16일 오전 11시 예고한 출마 기자회견은 예정대로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9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9
강창일의원님! 2020-01-16 17:29:10
출마포기 선언하면 그만인가요?
믿고 맡길만한 후보도 생각해보지 않으셨나요?
또한 출마예정자도 뻔히 알면서 중앙당에 전략공천 하지말고 지금껏 함께 고생해온 동지들 중 꿈이 있는 후보가 나서서 민주적 경선을 통해 후보를 결정하는 상향식 공천을 제안해야 아름다운 마무리가 되지 않겠습니까?
강창일의원님! 제발 유종의 미를 가지시길 바랍니다.
송재호가 능력된다면 경선 못 할 이유가 있습니까?
한 번 유출되었던 당원명부 두 번 해도 팔, 다리만 자르고 몸통은 온전하더이다.
175.***.***.181

대로행 2020-01-16 16:47:59
송모씨가 구원등판??
소방수가 아니라 방화범이 될 듯 싶은데
175.***.***.104

에헴 2020-01-16 16:43:54
파란해골13호의 명이시다 그 입 다물라
27.***.***.203

환영이다 2020-01-16 15:50:54
전략공천 환영이다.
이게 조국이냐 개돼지들아
119.***.***.194

도솔산 2020-01-16 14:10:32
근데 제가 알기로는 송은 절대 안나옴!!!

눈치보다가 여론조사 몇번 돌려보고 10퍼 정도 차이나도 깨갱함~~

민주당은 지금 슬슬 자폭하고 있음~~

세개 지역구 네번 연속 당선시켜주고 도의원 몰빵시켜주니 꽂으면 된다고 착각하고 있음~~

이 과정에 내부에서 분란이 일어나 시끄러워지면 도민들 등돌리고 이런 분위기가 이 갑지역에서 슬슬 동으로 남으로 ~~

결국 박빙 지역은 한국당에 자진헌납 함~~

한국당 미소짓는거 민주당 윗대가리에선 안보염신가????
14.***.***.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