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등 시민사회와 환경단체는 22일 낮 12시 제주해군기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란에 대한 파병 철회와 제주해군기지 폐쇄를 촉구했다. [사진출처-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등 시민사회와 환경단체는 22일 낮 12시 제주해군기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란에 대한 파병 철회와 제주해군기지 폐쇄를 촉구했다. [사진출처-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등으로 구성된 비무장 평화의 섬을 위한 시민모임이 22일 낮 12시 제주해군기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란에 대한 파병 철회와 제주해군기지 폐쇄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정부가 호르무즈 해협 파병을 결정했다. 한시적 독자 파병이라고 주장한다”며 “하지만 꼼수를 부리며 국회의 동의 절차를 피한다는 것은 민주주의 근간을 뒤흔드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이어 “연합체 참여든, 독자적 형태이든 어디까지나 군사적 개입”이라며 “국제평화의 유지에 노력하고 침략적 전쟁을 부인하는 대한민국 헌법 제 5조와 공격과 점령을 금하는 국제법 모두를 위반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또 “미국은 호르무즈 호위연합체라는 이름으로 한국과 일본 등 동맹국들을 자신의 대이란 전선에 끌어들이려 한다”며 “위험천만하고 기만적인 파병 결정을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주해군기지에 대해서도 “도민의 삶을 위협할 뿐 아니라 평화의 섬 제주의 군사화를 가속화 하고 있다. 제2공항은 공군기지가 되고 결국 해군기지의 완성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해군 제7함대의 전투부대 사령관이 방문하는 등 미국 군대가 제주해군기지를 이용하는 움직임이 끊임없이 있었다”며 “평화의 섬 제주를 군사적 긴장과 충돌의 위험에 몰아넣을 제주해군기지를 당장 폐쇄하라”고 주문했다.

▲다음은 비무장 평화의 섬을 위한 시민모임 참여단체
강정국제팀,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강정친구들, 개척자들, 기억공간 re:born, 노동당제주도당, 노동자역사 한내 제주위원회, 도청앞천막촌사람들, 도청앞천막촌 연구자 공방, 대안문화연대, 민중당서귀포시위원회, 민중당제주도당, 비무장 평화의 섬 제주를 만드는 사람들, 서귀포 농민회, 성 프란치스코 평화센터, 송악산개발반대위원회, 열린군대를위한시민연대. 육지사는 제주사름,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 전쟁없는 세상, 제주녹색당,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 (사)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평화인권센터, 제주평화인권연구소왓, 제주해군기지 전국대책회의, 제주환경운동연합, 참여와 통일로 가는 서귀포 시민연대, 평등노동자회 제주위원회, 평화의바다를위한섬들의연대, 한베평화재단, 핫핑크돌핀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