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총선 제주시 갑 선거구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문윤택 예비후보는 30일 제주도가 오리온 '제주용암수'의 국내 판매를 허용한 것에 대해 “원희룡 도정은 명백하게 공수화 원칙을 포기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문 예비후보는 “원희룡 도정의 오락가락 행정이 문제다. 애초에 제주도는 공수화 원칙상 국내판매는 안 된다고 밝혀왔다. 원수 공급 중단 의사까지 밝히면서 강경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면서 “그런데, 이제 와서 갑자기 태도를 바꾼 이유를 도민들은 납득할 수 없다. 오리온 제주용암수는 제주도의 공기업인 삼다수와 경쟁할 수 밖에 없다. 결국 피해는 도민들에게 돌아가는 상황”이라고 피력했다. 

문 예비후보는 “제주도는 1일 취수량을 300t으로 한정했으니 문제없다는 태도다. 국내 판매를 허용한 것은 오리온이 요구한 대로 해외 수출을 위한 실적용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현재 생산량이 700t~800t 규모인 것을 감안하면 국내 판매 비율이 40%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며 “국내 실적용으로는 과도하다. 도지사가 사기업의 실적까지 걱정해주는 것부터가 문제이다. 그리고 최소한으로 허용했다는 설명도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비판했다. 

문 예비후보는 “결국 원희룡 도정은 공공재인 지하수를 최대한 공익의 목적으로 관리할 행정책임을 포기하고 오리온에 굴복한 것으로 밖에 설명이 안된다”며 “물코는 조금 뚫리면 금새 커지게 마련이다. 제주 지하수에 대한 공수화 원칙은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지켜져야 한다”는 원칙을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도지사가 독점적으로 사유화하는 지하수 심의, 개발 사업의 인허가 권한이 문제다. 도민의 민의를 반영하는 의회가 권한의 분산과 견제를 위한 제도적 정비뿐만 아니라 도민의 분노를 대변해 오리온 제주용암수의 국내 판매를 반대하는 입장을 분명하게 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