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위원회, 긴급 현안 대책회의 갖고, “신종코로나 유발요인 사전차단” 주문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강성균 위원장)는 3일 오후 3시 제주도로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현안보고를 받고 “신종 코로나 유발요인 사전차단을 위한 노력에 경주해줄 것”을 당부했다.ⓒ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강성균 위원장)는 3일 오후 3시 제주도로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현안보고를 받고 “신종 코로나 유발요인 사전차단을 위한 노력에 경주해줄 것”을 당부했다.ⓒ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가 제주도로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현안보고를 받고 “신종 코로나 유발요인 사전차단을 위한 노력에 경주해줄 것”을 당부했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강성균 위원장)는 3일 오후 3시 긴급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현안’ 청취를 진행했다.

강성균 위원장은 “제주를 다녀간 중국인관광객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 환자로 밝혀진 이후 도민사회가 굉장히 불안해하고 있어 제주도의 대책을 듣고 도민사회의 우려를 최소화할 수 있는 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현안보고자료에 따르면, 2월3일 기준 전국적으로 유증상자 414명 중 확진환자는 15명이다. 제주에서도 유증상자가 15명으로 파악됐지만, 진단결과 이들은 모두 음성으로 밝혀졌다.

제주도는 도지사를 본부장으로 차장(행정부지사), 총괄조정관(도민안전실장), 통제관(보건복지여성국장) 등 총 10개반으로 비상대책본부를 구성, 24시간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행정자치위원회 소관인 특별자치행정국에서는 민관협력체계를 구축해 유관기관·단체 실시간 정보 제공, 중국 유학생 및 영어교육도시 내 국제학교별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추진, 단체 행사 연기(자제) 및 예방수칙 이행 등의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의원들은 “바이러스 유발요인 차단에 우선순위를 두고, 과하다 싶을 만큼 방역대처가 필요하다”며 행정이 기준을 마련하고 정부의 매뉴얼보다 높은 수준으로 예방방역체계를 마련하는 등 적극적인 역할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의원들은 또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다양한 방안을 주문하기도 했다.

△다중이용공간에 발열감시카메라 설치 등 예비비 적극 활용 △경로당 급식행사 등 단체행사 시 기관․단체장 등을 포함한 외부인사 참여(초청) 자제 △불가피한 행사 시 마스크 비치․지원 △읍면동 자생단체를 통한 손소독제 활용 등 예방수칙 홍보 △바이러스 감염에 취약한 노인, 영유아 등에 우선 마스크 착용 등을 주문했다.

강성균 위원장은 “이번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생요인을 선제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의회에서도 도가 추진하는 대책에 적극적으로 협조키로 하고, 1차 고비가 약 20일 이내에 판가름 난다고 하는 만큼 도민들께서도 정부와 도의 안내에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