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 만드는 문화, 수눌음 도시 제주' 비전으로 5개 추진전략, 8개 세부과제 추진

제주시가 법정 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예비사업을 본격화한다. 

지난해 12월30일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문화도시 조성계획(2021~2025년)’을 승인받은 제주시는 올해 예비 문화도시로서 5개 추진전략, 8개 세부과제를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예비도시 사업 추진 결과에 따라 올해 12월 법정 문화도시 지정 여부가 결정된다.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되면 5년간 국비 100억원을 지원받게 되며, 지방비 100억원을 포함해 총 200억원 규모로 다양한 문화도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서귀포시의 경우 지난해 예비 문화도시 사업을 추진해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 사업을 추진중이다.
 
‘시민이 만드는 문화, 수눌음 도시 제주’를 비전으로 5개 추진 전략은 ▲시민간 기쁜 마주침은 강화하고, 나쁜 마주침은 최소화하는 도시 ▲문화는 시민공동의 자원으로 도시문화를 함께 관리하는 거버넌스 구축 ▲동료시민들이 직면한 다양한 도시 문제해결, 공동프로젝트 ▲도시문화의 새로운 생산을 가능하게 하는 도시, 문화실험의 확장 ▲고유한 전통과 연결되고 있는 새로운 문화공동자원의 가치 융합이다.
 
8개 세부전략은 ▲문화도시 추진위원회 및 협력기관 네트워크 운영 ▲현장정책발굴 및 문화도시 리서치랩 운영 ▲사회적 의견수렴 ▲시민주도 문화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문화도시 휴먼웨어 운영 ▲문화로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공공문화기획자 운영 ▲지역문화자원 경영 및 공유플랫폼 조성 ▲유휴공간 활성화를 위한 협력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문화적 도시재생을 통한 공동돌봄 프로젝트다.
 
제주시는 로컬랩 일환으로 오는 4월께 아시아 문화도시 컨퍼런스를 열어 세미나와 공연 등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강승범 제주시 문화관광체육국장은 “문화도시 조성사업 지역문화진흥법에 의해 지정된 도시에서 도시의 문화계획을 통해 사회성장 및 발전을 이끌어가는 문화자치형 정책사업이다. 제주시가 문화도시로 지정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체부는 오는 2021년까지 법정 문화도시 30곳 지정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 서귀포시를 포함해 7곳이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됐다. 예비 문화도시는 현재 제주시를 포함해 총 10곳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