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공천설, 출마설 명확한 입장 밝히지 않는 건 공인으로서 무책임한 태도”

6일 오전 10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박희수 예비후보. ⓒ제주의소리
6일 오전 10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박희수 예비후보. ⓒ제주의소리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제주시갑 선거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박희수 예비후보가 5일 복당한 송재호 전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이 전략공천설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은 대해 “너무 무책임하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박희수 예비후보는 2월6일 오전 10시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송재호 전 위원장의 11년만의 복당을 환영한다”면서도 “하지만 송 전 위원장과 관련된 전략공천 소문은 어제 복당으로 인해 사전에 계산된 전략이자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꼼수로 비쳐졌다”고 비판했다.

이어 “어제 송 전 위원장 측에서 언론에 배포한 보도자료에는 ‘민주당에서 영입했다’는 표현이 있다. 이는 마치 전략공천 대상자로 비춰지고, 지명도를 올려 현재 미비한 지지율을 끌어올리고자 하는 공작이라는 의심을 거둘 수 없다”고 비판의 강도를 높였다.

송 전 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의 전신인 열린우리당에 지난 2004년 입당, 그해 치러진 6.5재보권선거(제주도지사) 당내 경선과 2006년 제주도지사 선거(겅선)에 출마한 바 있고, 2009년 열린우리당을 탈당했다. 엄밀히 말하면 11년 만의 복당이다.

박희수 예비후보는 “그동안 전략공천설도 있었고, 출마설이 떠돌 때도 입장을 명확하게 하지 않는 태도는 공인으로서 너무 무책임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복당을 한 상황에서 치졸하게 더 이상 제주시갑 지역 유권자들을 무시하는 듯 간보기를 하지 말고, 총선 출마 입장을 밝히길 바란다”고 각을 세웠다.

지역정가에 파다한 ‘전략공천설’과 관련해서도 “전략공천 대상지역 지정과 전략공천 후보자 지정은 당헌당규에 의해 전략공천위원회의 고유 권한이다. 이러한 의결과정도 없었는데 전략공천이 기정사실인 듯 소문이 났다. 송 전 위원장은 이 소문에 대한 구체적인 해명을 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압박했다.

박희수 예비후보는 특히 “누구든 근거 없이 전략공천 후보설을 유포한다면 그것은 중요한 허위사실 유포로 범법행위로 간주한다”며 “전략공천위원회의 의결 없이 중앙당의 특정인들에 의한 전략공천을 전제로 한 후보자 지명이 사실이라면 절차적 정당성을 중요시하는 민주당의 가치와 당헌당규에 어긋나는 월권행위다. 유권자들을 무시하는 기득권 세력들의 작태이며 마땅히 개혁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주시갑 지역이 전략공천 대상지역으로 선정되기는 했지만 전략공천 후보자를 특정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도 했다.

박희수 예비후보는 “전략공천위원회로부터 제주시갑 지역은 각종 여론조사 결과를 참고해 경선을 통한 선출방식을 고려하고 계획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송 전 위원장과 관련된 전략공천설은 현 시점에서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송재호 전 위원장을 향해서는 “더 이상 특정, 확인되지 않은 내용과 오해의 소지가 있는 표현으로 인해 민주당에 대한 불신과 당원 간 불협화음으로 유권자들로부터 외면받지 않도록 처신해 달라”고 말했다.

또 “이번 총선에서의 민주당의 승리는 역사적, 시대적 소명에 따른 책임과 의무가 부여된 의미있는 선거라는 사실에 동의하리라 생각한다”며 “송 전 위원장은 국가와 지역주민, 제주도 전체에 미치게 되는 영향을 고려해 중앙당이 아닌 도민들의 뜻에 맞게 처신해해 달라”고 말했다.

5일 문윤택 예비후보가 제안한 ‘100% 국민경선’ 및 ‘3자 회동’과 관련해서는 “3자 회동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공감한다. 경선 방식은 3자가 만나서 협의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만약 전략공천을 하면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지금까지 확인된 중앙당의 방침은 전략공천은 없다는 것이다. 그 것까지는 염두에 두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앞서 무소속 출마 가능성을 내치쳤던 것에 비해서는 상당히 신중해진 모습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