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교육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학생 대책 현안 지적

7일 열린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가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학생 대책 긴급 현안보고'.ⓒ제주의소리
7일 열린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가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학생 대책 긴급 현안보고'.ⓒ제주의소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파장이 제주사회를 뒤흔드는 가운데, 제주도와 제주도교육청 간 공조체계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강시백)는 7일 제379회 임시회 폐회 중 2차 회의를 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학생 안전관리 대책'에 대한 현안보고를 받았다.

이날 현안보고에서는 유·초·중·고등학교 학사 및 방과후수업과 돌봄교실 운영에 대한 대응상황, 영어교육도시 국제학교 내의 중국인 학생에 대한 조치사항, 학원·교습소 이용 학생에 대한 대응방향을 비롯해 감염병 확산에 대비한 학사일정 조정방안 등을 점검했다.

오승식 제주도교육청 교육국장은 "교육청은 국가 위기 주의단계 선포에 맞춰 신속하게 학생 감염병 예방 대책반을 가동했다. 재난상황을 알리고 학교와 가정, 학원에서 감염병 예방수칙을 지킬 수 있도록 홍보하는 한편 방역당국과의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비상연락체계를 가동했다"며 "교육감 주재 긴급대책회의를 잇따라 열어 분야별 대응상황을 공유점검하고 학생 안전대책을 중점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오 국장은 "단체활동을 가급적 자제하도록 요청하고 있다. 부득이 시행할 경우에는 행사 이전에 감염병예방수칙 교육을 시행하고, 손 소독 등의 방역을 하도록 하고 있다"며 "2월 중 교육청 및 직속기관이 계획한 각종 교육과 연수 114건 중 24.1%에 해당하는 27건을 취소했다. 현재 남아 있는 85건 중 52건은 50명 미만의 소규모 행사에 해당된다"고 밝혔다.

향후 계획과 관련해서는 △학사일정 조정 관련 정부와 협력하며 새학년 개학 연기나 휴업 필요성 검토 △감시체계 운영 지속 강화하며 불안 해소 △전파 차단을 위해 각 급 학교에서 개학 전 방역할 수 있도록 조치 △교육청 차원에서 마스크 등 방역물품 지원 △방역당국과 적극 협력하며 신종코로나 감염증 대응상황 실시간 공유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혼란과 불안이 생기지 않도록 선제적이고 창구 일원화 등을 설명했다.

강시백 위원장은 특별현안보고에 따른 자료가 전날 늦은 시간에 제출된 데 대한 문제부터 제기했다.

강 위원장은 "의장단 회의를 거쳐 이번주 초에 현안보고를 받겠다고 통보가 됐다. 분명히 알고있었을 텐데 관련자료가 어제 저녁 9시에야 전문위원실로 통보됐다"며 "하루 전, 몇 시간 전에도 자료를 받지 못해 의원들이 질의하는데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오 국장은 "송구스럽고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사과했다.

7일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에 참석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책을 발표하고 있는 오승익 제주도교육청 교육국장. ⓒ제주의소리
7일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에 참석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책을 발표하고 있는 오승익 제주도교육청 교육국장. ⓒ제주의소리

김창식 교육의원은 "학생을 비롯해 학생 가족이 중국 등 국외여행을 한 사례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고, 오 국장은 "교육부와 보건당국의 지침에 따라 우려가 확산될 수 있어 정확한 수는 밝히기 어렵지만, 자율격리 대상자에 대한 관리가 이뤄지고 있다"고 답했다. 

도내 4개 국제학교의 중국인 학생에 대해서도 오 국장은 "100여명이라는 보도가 있었지만, 우리가 파악하기에는 그에는 못 미친다"며 "자율격리가 이뤄지고 있으며 병실을 두고 발열체크를 하는 등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희현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각 학교마다 보건교사가 배치돼있지 않아 방역 대응에 한계가 있다"고 꼬집었고, 오 국장은 "발열 체크하는 인원을 확보하기도 힘든 상황이지만, (보건교사가 있는)인근 학교에서 순회하면서 지원하기로 했다"고 답했다. 이에 김 의원은 "자신이 근무하는 학교를 관리하기에도 바쁜데 그게 가능하겠나. 보건교사가 없는 학교는 사각지대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장영 교육의원은 신종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중국인 관광객 A씨가 잠복기간 중 제주를 다녀간 데 대해 "A씨가 다녀간 식당, 호텔, 옷가게, 편의점 중 학부모가 운영하는 곳이 있을 수 있고, 학생 당사자가 아르바이트를 하는 곳이 있을 수도 있다. 도청과 긴밀하게 정보를 주고 받아 제대로 관리가 이뤄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고은실 의원(정의당)도 "이번 사태가 단기간에 끝날 것이 아니라 장기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보건교사 미배치 학교에 대해서는 당장 보완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오대익 교육의원도 "도민 모두가 이런 문제가 터질 때 보건교사의 필요성을 느낀다. 이런 어려움 속에서 이 기회에 도내 모든 학교에 보건교사를 배치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 그게 어려우면 왜 어려운지에 대한 설명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오 의원은 "일전에 기간제로라도 보건교사가 100% 배치됐는데, 그 이후 싹 사라졌다. 다 있는줄 알았는데 1년 지나니까 싹 사라졌다"며 "3월 업무보고 때는 보건교사 100% 배치할 방안이나 이에 대한 보고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