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원 재보궐선거 대정읍 무소속 양병우 예비후보.
제주도의원 재보궐선거 대정읍 무소속 양병우 예비후보.

제21대 국회의원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제주도의원 재보궐선거 서귀포시 대정읍 선거구에 출마하는 무소속 양병우 예비후보가 대정읍 상모리 알뜨르비행장에 저류지 설치를 공약했다.

양 에비후보는 10일 보도자료를 내고 “알뜨르비행장 일대는 배수가 좋지 않다. 마을1종 공동어장의 오염 방지를 위한 자연배수도 어려운 고질적인 상습침수피해지역”이라며 “2004년 이후 배수개선사업 등이 추진됐지만, 여전히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양 예비후보는 “장마철이면 농경지 등이 침수되고, 차량 통행과 올레길 탐방객의 보행까지 위협하고 있다. 대정읍 현안 중 가장 시급한 문제”라며 “제주어 ‘뜨르’는 넓은 들판으로 의미한다. 침수 피해 해결책은 지역 실정에 맞는 저류지 설치”라고 말했다.
 
이어 “과거 대정읍장을 지낼 때 주민들과 현장을 둘러보고 머리를 맞대 찾아낸 대안이다. 일부는 바다로 흘려보내는 것을 말하지만, 화산회토와 섞인 물이 바다로 흘러갈 경우 토사 유입으로 바다가 오염될 수 있다. 또 토사 유출량이 심해져 농지 황폐화에 이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양 예비후보는 “알뜨르비행장 특성에 맞는 저류지 설치가 최선이다. 행정은 물론 수자원공사 등과 협의해 주민들의 의견이 더해지면 실천 가능한 현실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며 “도의회에 입성하면 반드시 실천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