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2~3월 예정됐던 각종 행사가 취소되거나 연기된 가운데 제주도가 3월 행사는 자체적으로 개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제주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13일 코로나19 합동브리핑에서 앞으로 제주지역 내 행사, 축제, 시험 등의 집단행사를 개최할 때 위험도를 평가하고 보건소 및 관계기관이 합동을 대응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이 지난 12일 코로나19 관련 집단행사 방역관리 지침과 자치단체 행사 운영에 대한 권고지침을 발표한 바 있다.

지침에는 주최 기관이 집단행사를 전면적으로 연기하거나 취소할 필요성은 낮으며, 코로나19 감염증 예방을 위한 방역적 조치를 충분히 병행해 행사를 추진할 것으로 권고했다.

제주도는 지난 1월27일부터 코로나19 대응 단계가 '경계'로 격상됨에 지역 내 바이러스 유입과 확산을 막기 위해 행정, 민간에서 운영하는 운영하는 행사 등을 최대한 최소화할 것을 권고해 왔다.

실제로 11일까지 2월과 3월 행사를 연기하거나 취소한 건수만 87건이나 됐다.

정부에서 행사 관련 지침이 발표됨에 따라 제주도는 기조실장을 중심으로 부서 합동으로 집단행사를 어떻게 관리할 지 논의 후 구체적인 방향을 정할 방침이다.

연기되거나 취소된 2월 행사는 어쩔 수 없지만 3월 행사는 주최측의 자유의사에 따라 그대로 개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중환 총괄조정관은 "정부의 내려온 지침을 기본적으로 따르고, 추가적으로 보완할 부분은 구체화하겠다"며 "3월 행사의 경우 주최측의 기본적인 판단을 존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