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국회의원선거 제주시 을 지역구에 출마하는 자유한국당 김효 예비후보가 제주도민이 선호하는 방향으로 제주 제2공항 추진 방향을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예비후보는 17일 보도자료를 내고 “(저는) 제주 제2공항 건설을 반대하지 않지만, 현실적으로 (제2공항)건설이 어려운 상황으로 흐르고 있다. 제2공항 찬반 논란이 계속되면 애꿎은 지역주민만 피해를 입을 수 있어 객관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 예비후보는 “국토교통부는 제2공항 예정지 환경영향평가 보완작업을 진행중이며, 정치인들은 제2공항 건설 찬성 의견을 내놓으면서 추진 가능성을 열어 놓지만, 현실적으로 건설 가능성은 회의적이라고 생각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치인들이)제2공항에 찬성하는 도민들의 표를 의식해 편승하면서 대안을 강구하지 않으면 사실상 도민을 우롱하는 것”이라며 “제2공항은 수조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라 지역 주민의 찬성 의견이 절대적이다. 주민간 찬반이 극심하고, 제주라는 지역적 문제로 인식돼 건설이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예비후보는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과 제주도의원이 제주에 다수인데, 아무런 역할을 못하는 것은 앞으로에 대한 기대도 가질 수 없다는 얘기”라며 “제주해군기지의 경우 지역주민의 반대가 극심했지만, 국가안보적 차원에서 추진할 수밖에 없었다. 공항은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낮아 국토부 생각과 달리 기획재정부가 예산을 쉽게 주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예비후보는 “질질 끌다가 결국 흐지부지되고,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주민들이 떠안게 될 것”이라며 “공항 인프라 확장은 도민의 오랜 숙원사업이었고, 국토부와 기재부 예비타당성 조서 통과에 대한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공로는 인정해야 한다. 하지만, 원 지사가 현실을 바라보고 대안을 고려해야 퇴임 후 행보에도 흠이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예비후보는 “원 지사 임기가 끝날 때까지 결론나지 않는다면 도민 피해는 누가 보상할 것인지 매우 우려스럽다. 제2공항 찬반을 떠나 제2공항이나 제주공항 확장 등 도민이 선호하는 방향으로 빠른 결정을 내려 갈등 상황을 매듭짓는 것이 공항 인프라 확장에 대한 희망의 불씨를 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