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는 25일 성명을 내고 "코로나19 심각단계를 맞아 제주도교육청은 유치원 방과후과정, 돌봄교실 운영을 최소화하고 안정을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조는 "심각한 위험으로 휴업·휴교가 실시돼도 아무렇지도 않게 집단적 돌봄은 계속 운영하는 것이 교육부와 교육청의 입장"이라며 "그 책임과 안전은 대부분 돌봄전담사와 유치원방과후전담사 등이 도맡는다. 이번에도 대통령은 돌봄교실은 끄떡없다는 듯 '최대한' 운영하라고 했다"고 성토했다.

이어 "교육부는 안전조치를 강화해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하지만, 현장에서 느끼는 정부 및 교육당국의 대책은 결코 아이들을 지켜낼 수준이 못 된다. △발열체크 △예방교육실시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및 기침예절만으로 아이들 수십 명을 한 교실에 몰아넣어도 안전할 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감염이 심각단계가 돼서야 교육부는 시설방역을 언급했다. 그런데 시설방역은 고사하고, 제주도교육청 소속 모든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서 발열체크 기계, 충분한 마스크 확보, 손소독제 등 안전대책이 제대로 세워져 있는지도 의구심이 든다"며 "안전대책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돌봄교실 및 유치원방과후과정 운영이 오히려 감염병 확산지를 만드는 것이 아닌지 우려가 든다"고 꼬집었다.

노조는 "안전교육지침을 의료전문가도 아니며, 학교비정규직노동자인 돌봄전담사와 유치원 방과후전담사에게만 맡기는 것도 무책임하다. 돌봄 담당 교사 및 병설유치원 기본과정 교사 등은 연수를 쓰면서 재택근무를 하고, 학교비정규직인 돌봄전담사와 유치원방과후전담사만 그 역할을 맡는다면 이는 누가 봐도 안전하지도 않고 공정하지 못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또 "제도적 뒷받침도 보완돼야 한다. 가족돌봄휴가제는 하루 단위 무급으로 사용하게끔 돼 있어 학부모 입장에선 충분치 않다. 정부와 국회는 보다 확대된 아이돌봄 휴가제를 긴급히 추진해야 한다"며 "그럼에도 유치원과 학교 돌봄에 대한 요구가 있다면, 거듭 강조하지만 교육부와 교육청 학교, 지자체 전체가 나서서 모든 교직원은 물론 전문보건인력 투입 등 안전대책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확진자 발생 지역은 집단적 돌봄교실 및 유치원방과후과정 운영을 중단 또는 최소화하고, 돌봄교실 및 유치원방과후과정 운영이 불가피하다면 심각단계에 걸맞게 학교 구성원 모두가 책임지는 강화된 안전대책을 준비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