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원 재보궐선거 대정읍 무소속 양병우 예비후보.
제주도의원 재보궐선거 대정읍 무소속 양병우 예비후보.

제주도의원 재보궐선거 서귀포시 대정읍 지역구에 출마하는 무소속 양병우 예비후보가 대정 마늘 정부 수매대책 마련을 공약했다.

양 예비후보는 “대정읍은 제주 마늘 주산지라고 할 만큼 양질의 마늘을 생산하지만, 정부의 수매가격과 수매량은 농민이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을 밑돌며 마을농가들을 어렵게 하고 있다. 정부 수매가격은 1kg당 2500원으로 생산비에도 미치지 않는다”고 말했다.
 
양 예비후보는 “농가들은 1kg당 최소 3200원이 보장돼야 한다고 한다. 마늘 수확기 전에 해결돼야 할 문제”라며 “마늘 가격 폭락에는 정부정책의 문제가 크다. 타 지역에서 논농사를 짓다가 정책적으로 밭농사로 전환하면서 마늘이 과잉생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주 마늘 생산량은 전국 생산물량의 약 10% 정도인데, 제주에서 생산되는 마늘의 세배가 넘는 물량이 2년 사이에 늘어났다. 정부의 세계무역기구(WTO) 농업 개도국 지위포기로 제주 밭작물 농민들은 파탄에 빠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양 예비후보는 “농업 개도국 지위 포기로 인해 마늘 가격이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는 마늘수매가격을 보장해야 한다. 올해 마늘 수매가격은 물론 향후 대정 마늘의 안정적인 영농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