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농민단체 "JDC, 스마트팜 혁신밸리 중단하라"
제주 농민단체 "JDC, 스마트팜 혁신밸리 중단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농민단체들이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추진중인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 중단을 촉구했다.
 
전농제주도연맹과 전여농제주도연합은 27일 성명을 내고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은 대기업의 농업 진출 교두보이며, 제주 농산물 과잉 경쟁을 야기하는 농업판 4대강 사업”이라고 말했다.
 
농민단체는 "JDC는 1665억원을 투입해 2021년까지 제주 약 100만㎡ 부지에 스마트팜 실증시범 단지 조성을 추진중이다. JDC는 농업인재양성과 R&BD센터를 설치하고, 6차 산업단지 조성 등을 계획중"리가ㅗ 말했다. 
 
농민단체는 “JDC가 지난 20일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대동공업과 공동으로 ‘제주 미래농업 전략 수립 실무 연구회’를 개최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농민단체는 JDC가 추진중인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을 강력히 반대했고, 故 허창옥 제주도의원 등의 반대로 제주도와 JDC 사업이 중단됐다”고 말했다. 
 
이어 “도서지역인 제주의 고질적인 유통문제 등에 대한 고민과 해결방안이 없는 실정이다. (JDC가) 지역경제 파급효과와 일자리 창출을 운운하며 사업을 밀어붙이는 사실에 분노한다. 재배품목 중복과 농산물 과잉 생산으로 인해 기존 농업인들에게 막대한 피해가 발생할 것이 뻔하다”고 주장했다.
 
농민단체는 “농기계 제조업체 대동공업은 농민을 상대로 막대한 이윤을 벌어들이고 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사업을 추진한다면 전국적으로 불매운동을 벌일 것”이라며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은 대기업의 농업진출 교두보며, 제주 농산물 과잉 경쟁으로 가격 하락을 불러오는 농업판 4대강 사업”이라고 비판했다.
 
농민단체는 “JDC가 사업을 강행한다면 대규모 투쟁으로 막아설 것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
외침 2020-02-27 23:31:03
자세히 알아보지도 않고 그제 목소리 높여 반대! 반대! 반대!
창피한줄 좀 알아라!
223.***.***.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