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행안부가 병상 확보 여부 수요 조사한 것일 뿐...아직 결정된 것 없어"

제주도 재난안전대책본부가 1일 오전 11시 브리핑을 통해 대구·경북 지역 환자 제주 이송에 대해 결정된 것은 없고, 과도한 해석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왼쪽부터 임태봉 통제관, 이중환 총괄조정관, 수화통역사, 김광식 제주의료원장.
제주도 재난안전대책본부가 1일 오전 11시 브리핑을 통해 대구·경북 지역 환자 제주 이송에 대해 결정된 것은 없고, 과도한 해석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왼쪽부터 임태봉 통제관, 이중환 총괄조정관, 수화통역사, 김광식 제주의료원장.

폭발적인 코로나19 확진자 증가로 치료 병상 부족 문제를 겪고 있는 대구시와 경상북도가 전국 지자체에 병상 제공을 요청한 것과 관련해 제주도가 1일 “아직 확정된 것은 없다”고 해명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1일 오전 9시 기준 우리나라 코로나19 확진자는 총 3526명이며, 이중 30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대구·경북에 몰려 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대구는 치료 병상 부족 문제를 겪고 있는데, 최근 행정안전부가 각 시도별로 코로나19 병상 확보 상황 파악에 들어갔다.
 
각 지자체별 병상 확보 등 계획은 보건복지부에서 담당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행안부가 조사를 담당하면서 도민사회 일각에서는 제주로 대구 확진자를 이송한다는 얘기가 나돌고 있다.
 
이에 대해 임태봉 제주도 재난안전대책본부 통제관은 “(타 지역 코로나19 환자를 제주로 이송한다는 것과 관련해서는) 결정된 것이 전혀 없다”고 해명했다.
 
제주도에 따르면 지난 28일 오후 5시30분쯤 행안부에서 코로나19 병상 확보 계획에 대해 물었다. 정부는 비상시 병상 사용지정 권한을 갖고 있다.
 
제주도는 제주대학교병원과 제주의료원, 서귀포의료원 등에 464병상 확보를 계획중이라고 설명했고, 단순한 수요조사의 일환이었다고 해명했다.
 
‘대구·경북 확진자 이송을 염두해 정부가 수요조사를 한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임 통제관은 “대구·경북 지역에서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병상 부족 문제를 겪고 있다. 각 지자체에서도 같은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는 가정으로 대비할 뿐이다. 대구·경북 코로나19 확진자가 제주에 온다는 얘기는 과도한 해석”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가적 차원에서 환자 이송을 결정한다는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다만, 제주도는 최악의 경우, 최상의 경우 등을 감안해 원희룡 지사와 함께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결정된 부분은 없다”고 덧붙였다.
 
김광식 제주의료원장은 “의사 입장에서 보면 대구·경북 코로나19 확진자를 제주로 이송할 가능성은 0%”라고 말했다.
 
김 원장은 “감염병 환자를 이송하기 위해서는 의사가 개입돼 환자 상황을 확인해야 하고, 의사가 환자별로 소견서를 작성해 이송할 수 있는지 여부를 정해야 한다. 환자 1명 이송에도 많은 행정력이 투입돼야 한다”며 “또 환자 입장에서 가족 면회도 힘든 다른 지역에서 치료를 받으려 하겠나”라고 주장했다.
 
1일 오전 11시 기준 제주지역 코로나19 확진자는 2명이다. 지난달 22일 이후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고 있다. 추가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으면 오는 8일 자가 격리가 해제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