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외고 폐지 일방적 시도, 활성화 방안 제시해야"

2일 오전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반대대책위원회.ⓒ제주의소리
2일 오전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반대대책위원회.ⓒ제주의소리

제주외국어고등학교 학부모·동문·지역주민 등을 중심으로 결성된 '제주외고 폐지 반대 비상대책위원회'가 2일 제주외고의 일반고 전환 공론화 논의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비대위는 이날 오전 9시 제주도교육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학생·학부모 참여를 배제한 일방적인 제주외고의 일반고 전환 논의를 즉각 중단하라"고 밝혔다.

비대위는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은 '전국 최초'라는 명분을 내세워 직접적인 교육 당사자인 재학생, 학부모, 교사를 배제한 채 제주외고의 일반고 전환을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이에 재학생과 학부모, 1500여 동문은 비대위를 구성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2025년까지 전국 특목고를 일반고로 전환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지만, 불공정한 기회 ,사교육 열풍의 주범으로 꼽히는 일부 서울과 수도권 지역의 특목고와 비교할 때 제주외고와 같은 지방 공립외고의 경우 교육비는 물론 교육의 내용면이나 기회균등 차원에서 많은 차이가 있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이러한 부분에 대한 충분한 인식과 함께 국제자유도시 제주에서 글로벌 리더를 키워가는 학교로 학생들의 교육 선택권과 학습권을 보장하는 차원에서 발전적인 숙의가 피요한 시점"이라며 "그러나 이 교육감은 수 차례에 걸쳐 제주외고 폐지를 일방적으로 시도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특히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을 공론화의제로 채택한 과정에도 의혹은 상당하다. 읍면지역 일반계고로 남든지, 그것이 싫으면 신제주권으로 이전해서 인문계 부족현상을 메꾸라고 한다"며 "1안이냐 2안이냐 선택하라는 것은 결국 지난 15년간 제주외고라는 이름으로 존재했던 학교를 문닫겠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비대위는 "여론전을 유도해서 학생들의 학습권을 침해하지 말라. 신입생들은 '없어질 학교에 진학하지 말라'는 말을 들어야 하고, 재학중인 학생들도 언제 학교가 사라질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동요하고 있다"며 "학습에 몰두해야 할 학생들을 피해자로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방적인 밀실행정 중단 △제주외고 전환 공론화의제 백지화 △구성원 의견 반영된 제주외고 활성화 방안 제시 등을 촉구했다.

제주도교육청 관계자는 "지난달 27일 비대위 측과 면담을 갖고, 여론조사 등 공론화 일정 논의를 연기할 것과 비대위가 원할 경우 직접 찾아가 설명하는 기회를 갖겠다는 협의까지 마쳤다"며 갑작스러운 집회에 당혹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 관련 비대위 측 관계자는 "당시 간담회 과정에서 이석문 교육감과의 면담을 요구했지만, 회신이 없어 집회를 갖게 된 것"이라며 "앞으로 강경하게 대응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