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경제계가 코로나19로 지역 경기가 침체됨에 따라 경영안전을 위한 지원 확대를 요구했다.
 
제주상공회의소는 제주 지업의 지원을 요청하는 경제분야 건의서를 행정과 대한상공회의소에 전달했다고 5일 밝혔다.
 
이들은 건의서를 통해 ▲기업 세정지원 확대 ▲코로나19 관련 통상애로 피해기업 지원 ▲고용유지 지원수준 확대 ▲교통유발부담금 부과 유예 건의 ▲기업 지원 종합정보 제공 등 5가지를 요구했다.
 
제주상의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지역 기업 피해를 최소화하고, 경영안정에 실질적인 도움을 위해 조세특례제한법 제7조 중소기업특별세액감면(법인세) 감면율을 상향해달라. 또 제주 골프장 개별소비세 100% 감면과 코로나19 피해 업종에 대한 외국인 관광객 부가가치세 영세율 적용, 재산세 감면 등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이어 “해외 바이어 미팅 지연에 따라 관세사 등 지원이 필요하며, 수출신고시 서류심사와 검사제출 면제를 통한 수출통관을 최소화해야 한다. 또 코로나19 비위험 국가 현지수출 상담과 바이어 미팅을 지원해달라”고 말했다.
 
제주상의는 “코로나19로 인한 휴업·휴직 지원을 확대하고, 주요 사업장에 대한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해 교통유발부담금 부과시기를 조정하거나 감액해달라”며 “종합 상담창구를 개설해 코로나19 기업지원에 대한 종합 정보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