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부상일 제주시을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구좌읍 상습침수피해지구에 저류지 설치 확대와 배수개선 사업 병행으로 국가예산 투입 못하고, 지겹도록 반복된 상습침수피해지구에 대해 피해대책 아닌 예방예산 책임지고 해결하겠다는 공약을 7일 발표했다.

부상일 예비후보는 “지구온난화에 따른 자연재해를 피해 갈 수 없는 시대에 이르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예방책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안"이라며 "특히 구좌읍 저지대는 상습침수피해를 입는 곳으로 한해 농사를 망치는 일이 매년 반복되고 있으며, 가옥 침수 등으로 주민의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민심을 전했다.

이어 “침수피해는 일단 당하고 나면 그 피해 규모도 크거니와 복구에도 많은 예산이 필요한 만큼 선제적인 대응으로 예방적 사업이 진행되어야 한다"며 "차량 통행이 빈번한 도로의 침수는 안전을 위협하고 있으며, 주택의 침수 끊이지 않고 있는 것을 해결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또한 부 예비후보는 “상습 침수피해지구에는 구좌읍 지역이 많은데 적극적인 배수개선 사업이 빠르게 진행되어야 그 피해를 줄일 수 있고 주민의 안전을 지킬 수 있다. 배수개선 사업과 병행해서 저류지 설치를 확대해 나가는 것도 필요하다"며 "현재의 저류지는 그 규모가 호우 시 넘쳐흘러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저류지 설치 시 특성에 맞게 규모를 넓히는 것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