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제2공항 반대 등 민주노총-제주녹색당 천막 5동 철거 통보

제주도청 앞 천막동.

제주시가 장기간 농성이 이어지고 있는 제주도청 앞 천막농성장에 대한 자진철거 하라는 내용의 계고장을 발송함에 따라 불가피한 충돌이 1년 여 만에 재현될 것으로 우려된다. 

9일 민주노총 제주본부에 따르면 제주시는 지난 3일 현행 도로법 제75조(도로에 관한 금지행위)에 따라 제주도청 건너편 보도에 설치된 천막에 대해 자진철거 계고장을 발송했다. 

계고장에는 공익을 침해한다는 이유로 오는 31일까지 천막을 자진 철거하라는 내용이 담겼다.

현재 도청 앞에는 제주 제2공항 반대 천막을 비롯해 노동자 처우개선을 촉구하며 민주노총과 제주녹색당이 설치한 천막 5동이 설치돼 있다. 2018년 12월 제주 제2공항 반대 천막으로 시작돼 이후 하나씩 늘어났고, 1년 4개월 가량 장기간 운영되고 있다.

제주시의 이번 천막 철거 요구에 천막농성 당사자들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9일 성명을 내고 "도청 앞 천막 농성장은 그 누구를 위협하거나 불편을 주기위해 세워진 천막 농성장이 아니라 문제해결에 원희룡 도지사가 나서라는 의미"라며 "하지만 원 지사는 노동자들의 수십 차례 면담 요구도 묵살 한 채 주무부서를 앞세워 선전포고장 같은 '천막 농성장 자진철거 요구' 공문을 보내왔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동안 잘못된 민간위탁 정책 강행으로 공익을 훼손한 것은 제주도"라며 "이런 제주도가 자신의 잘못은 뉘우치지는 못할망정 지난 1년 동안 평화롭게 운영돼 온 천막농성장에 대한 철거 요구는 주제넘은 처사"라고 맞섰다.

특히 "코로나19 정국에서조차 중앙정치 활동에 전념하던 원 지사가 이제 와서 공익을 운운한 천막철거 요청이라니 지나가던 개가 웃을 일"이라고 신랄하게 비판하며 "도청 앞 천막농성장은 불통의 상징이자 노동자 분노의 결집체다. 한 번만 더 천막농성장 철거를 요구한다면 분노한 노동자들의 농성장은 원 지사의 집무실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해 1월 공무원 300여명과 경찰 1개 중대 등 대규모 행정력을 동원해 도청 앞 천막을 강제철거했지만, 이튿날 다시 천막이 설치돼 1년여를 이어오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